러시아 우주화물선 우주정거장 도착…생필품 등 화물 2.5t 운반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머물고 있는 우주인들을 위한 보급품 등을 실은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10`이 18일 ISS에 성공적으로 도킹했다고 러시아 우주당국이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모스크바 인근의 (우주) 비행통제센터는 이날 "프로그레스-10이 자동 시스템으로 18일 오후 10시 29분(모스크바 현지시간) 우주정거장의 `즈베즈다` 모듈에 도킹했다"고 전했다.

앞서 프로그레스-10은 지난 16일 밤 9시 14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로켓발사체 `소유스-FG`에 실려 발사된 바 있다.

우주화물선은 발사 몇 분 후 로켓발사체에서 분리돼 ISS로의 자체 비행을 시작했으며 약 이틀간의 비행 뒤 우주정거장에 도착했다.

우주화물선은 ISS에 체류하고 있는 우주인들을 위한 생필품과 연료 등 약 2.5t의 물품을 운반했다.

프로그레스-10은 당초 지난 10월 30일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같은 로켓발사체 `소유스-FG`를 이용하는 유인우주선 `소유스 MS-10`이 사고를 당하면서 발사가 연기됐다.

앞서 지난달 11일 오전 11시 40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소유스 MS-10 유인우주선이 발사체 소유스 FG에 실려 쏘아 올려졌으나 발사 후 2분 45초 무렵에 1단 로켓 분리에 문제가 생기면서 2단 로켓이 고장 나 지상으로 추락했다.

사고 우주선에 탑승했던 러시아와 미국 우주인 2명은 귀환 캡슐을 타고 무사히 탈출해 구조됐다.

러시아 우주당국은 사고 후 원인 규명을 할 때까지 모든 우주선 발사를 무기한 중단했었다.

사고 조사위원회는 사고 우주선 로켓발사체의 1단 로켓 분리 시스템 센서가 발사체 조립과정에서 손상돼 로켓 분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