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75) 작가가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이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조 작가는 17일 전남 보성군 벌교읍 `태백산맥문학관 개관 10주년 기념식`에 앞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이 잘 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통일 문제는 잘 하고 있으나 경제 문제는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두 가지 측면으로 봐야 한다. 통일의 문제, 분단 문제는 매우 잘하고 있고, 그다음이 경제 문제인데 1년 반 지나는 동안 가시적인 효과가 없이, 고용창출을 내세웠는데 자꾸 후퇴하고 있다. 경제팀 두 사람을 바꾸기까지 했는데, 지금까진 잘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1년 더 기다려보자. 최소한 3년은 기다려야 하니까. 앞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최대한 노력할 거다. 그 시간을 주자"고 말했다.

그는 특히 경제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태백산맥`의 시대적 배경인 해방 직후와 지금 우리 사회를 비교해 "그때와 오늘날의 상황은 하늘과 땅 차이다. 해방 직후는 국가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었고, 정당 300개가 난립하는 혼란의 시대였다. 지금은 정당이 많아야 5개 정도이고 70년의 역사가 흘러가며 조직화한 사회를 이뤘다. 그러나 인간사는 계속 문제가 많다"고 했다.

이어 "지금은 가난이 좀 해결됐고, 국가 질서와 기간산업이 갖춰져 안정된 상태다. 이렇게 안정된 속에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특히 경제 문제, 삶의 문제가 지금 중요하다. 한국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2만9천 달러인데, 가장 큰 문제가 미국 다음으로 양극화, 소득 차이가 엄청난 나라가 됐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안 된다. 가장 큰 문제는 경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대기업과 10대 재벌이 소유한 회사의 비정규직이 평균 42∼48%인데, 이건 말이 안 되지 않나. IMF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국민 75%가 `나는 중산층`이라고 말했는데, IMF 이후 임시방편으로 비정규직이 만들어졌고, 그게 해결이 안 돼 지금까지 와버렸다. 지금 `나는 빈곤층`이라는 대답이 47%다. 중산층이 무너지고 재벌이 계속 돈을 벌어서 사내유보금이 총 900조가 넘었다고 한다. 이러면 이 나라가 되겠는가"라고 개탄했다.

이어 "철학적 명제 `우리는 왜 사는가`에 소크라테스는 행복하기 위해서라고 답했는데, 혼자만 행복하면 그 행복이 보장되겠나. 아니다. 모두가 행복해야 한다. 릴케는 불행한 사람이 하나만 있어도 그 사회는 불행한 사회라고 했다. 시인의 감성이 아니라 경제 논리를 말하는 거다. 우리 모두 행복하기 위해 경제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작가 조정래 "문 대통령, 경제문제는 못했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