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10%로 입주까지 중도금 걱정없는 충청남도 새 아파트, `서산 금호어울림` 선착순 분양
고강도 대책에 수요자 부담 급증...금융혜택 있는 단지 귀한 몸

`서산 금호어울림` 중도금도 없어 입주까지 부담 ZERO

서산테크노밸리 지구 내 위치해 직주근접 뛰어나고 인프라도 잘 갖춰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의 고강도 대책이 이어짐에 따라 내 집 마련을 계획하던 수요자들의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대출규제 강화는 수요자들에게 직격탄으로 다가온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으로 대출가능 한도도 줄어든 데다, 1주택자들에 대한 주택담보대출까지 엄격해졌다. 9·13 대책으로 1주택자들은 규제지역 내 신규 주택 구매 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대출이 금지됐다.

전세자금대출도 마찬가지다. 2주택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는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공적 보증을 전면금지하고, 1주택자 역시 소득제한을 강화, 부부합산 1억원까지만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주택시장을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하기 위한 조치이나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수요자에게도 금융부담이 커진 건 마찬가지다. 여기에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고 있어 수요자들의 금융부담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귀한 몸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거나 중도금의 비중을 낮춰 입주 시까지 이자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자금마련에 대한 기간을 늘려주는 것이다.

실제로 중도금 무이자 혜택만 놓고 봐도 수요자들에겐 큰 부담이 덜어진다. 만약 3억원대 아파트를 분양 받을 때, 일반적으로 전체 분양가의 60%에 해당하는 중도금 대출 이율이 연 5%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무려 1000만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다.

업계 전문가는 "대출한도가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분양가가 적은 금액이 아닌 만큼 수요자 입장에서는 중도금 이자 또한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다"라며 "여기에 곧 금리인상이 이뤄질 전망인 만큼 아파트 분양을 고려 중인 수요자들은 비슷한 입지와 가격, 상품수준을 갖췄다면 금융혜택이 있는 단지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라고 말했다.

◈중도금 걱정이 웬 말, 계약금 10%면 입주까지 추가금 없는 `서산 금호어울림`

이 가운데, 금호건설이 충청남도 서산 테크노밸리 A1b블록에서 분양하는 `서산 금호어울림`이 파격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해 눈길을 끈다.

`서산 금호어울림`은 지하 1층~지상 22층 10개동으로 건립된다. 전용면적별로는 △68㎡타입 108가구 △74㎡타입 269가구 △75㎡타입 104가구 △84㎡ A타입 180가구 △84㎡ B타입 64가구로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된다.

무엇보다 가장 주목할 점이 바로 합리적인 분양가와 금융혜택이다. 단지가 자리잡은 서산테크노밸리는 공공택지지구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3.3㎡당 650만원대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를 자랑한다.

더욱 눈에 띄는 조건은 최근 늘어나는 수요자들의 자금마련 및 이자부담을 고려해 계약금 10%만 내면 입주시까지 추가 납입금이 없다는 점이다. 특히 1차 계약금의 경우 5백만원 정액제가 적용되어 부담을 한층 줄인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총 분양가의 60%가량 책정된 중도금이 아예 없는 것. 그간 건설사들이 제공하는 가장 보편적인 중도금 무이자 혜택보다 더욱 확대된 것으로 중도금 이자뿐만 아니라 중도금 마련에 대한 걱정 없이 계약금만 내고 나머지 금액은 입주 시점까지 여유 있게 마련하면 된다.

금융조건뿐만 아니라 단지 자체의 장점도 많다. 일단 풍부한 배후수요와 잘 갖춘 인프라가 자랑이다. 단지는 서산 테크노밸리 내 택지 지구에 위치해 있어 산업단지 배후주거지로 관련 수요가 풍부해 환금성이 뛰어나며, 직주근접형 단지로 출퇴근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 29번, 32번국도 및 지난해 12월 개통한 성연~음암간 도로를 이용하면 산업단지로 쾌속 출퇴근이 가능하다.

또한 서산시에는 테크노밸리 외에도 대산공단, 오토밸리, 바이오웰빙특구 등 대규모 산업단지들이 위치해 있어 관련 수요도 풍부하다. 여기에 서해안고속도로와 제2서해안고속도로(2022년 개통예정) 등을 통해 서울까지 1시간 반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서산 최대 규모의 성연초등학교와 유치원이 단지와 바로 가까이 있고, 성연중, 서일고도 인접해 교육환경도 우수하며, 단지 동북쪽으로 성연천이 흘러 수변생활권을 누릴 수 있고, 근린공원, 녹지도 풍부해 주거쾌적성도 뛰어나다.

또한, 대형마트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서는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하며, 테크노밸리 내 최대 쇼핑타운이 본격 시공에 들어서 더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금호어울림 브랜드에 걸맞게 설계도 우수하다. 단지 전체가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 및 통풍이뛰어나고, 면적과 타입에 따른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활용도를 극대화 했다. 특히 최근 수요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인 4베이 설계를 적용했고,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여기에 최첨단 디지털시스템 및 보완시스템을 적용해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이 가능하며 어른부터 아이까지 전연령 이용이 가능한 연령대별 맞춤 커뮤니티센터도 적용된다.

한편 `서산 금호어울림`은 현재 선착순 동·호 지정 분양을 진행 중이며, 견본주택은 충청남도 서산시 예천동 1257-1 일원에 위치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