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내일 푸틴과 네번째 정상회담…비핵화 입장 조율
아세안(ASEAN) 관련 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13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러 정상회담에서 지난 8일(현지시간) 예정됐던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되는 등 북미 대화가 소강상태에 빠졌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비핵화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러시아가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언급해 온 점을 고려하면 양국 정상이 이 문제를 놓고서도 의견을 주고받을 가능성이 있다.

러시아는 8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회의에서 대북제재로 악화한 북한의 인도주의 상황 개선 방안을 조속히 검토하자고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간 한반도 비핵화 협상 진전에 따라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온 러시아의 태도와 궤를 같이한다.

문 대통령 역시 지난달 유럽 순방 당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영국 정상과 잇단 회담에서 북한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비핵화를 진척시키면 제재완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비핵화 문제 외에도 신북방정책 협력 문제를 의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17개 시도와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소속 9개 지방정부가 지난 8일 포항에서 한러지방협력포럼 출범식을 열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는 등 한러는 최근 신북방정책을 고리로 실질적 협력의 폭을 넓혀가는 추세다.

문 대통령은 당시 출범식 축사에서 "30년간 양국이 우정과 신뢰를 쌓고 많은 성과를 이뤘다"며 "이런 우정과 성과를 기반으로 한러는 협력의 새 지평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간 정상회담은 이번이 네 번째다.

양 정상은 지난해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같은 해 9월 러시아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올해 6월 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방문 때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한러 정상회담 외에도 한·아세안 정상회의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세안 및 인도 지역과의 교역 확대 및 협력관계 강화 등을 핵심으로 하는 신남방정책 기조를 설명하고 아세안 국가 정상들의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앞서 문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및 메콩강 유역 국가들인 라오스·캄보디아·미얀마·베트남·태국 정상들과 만나는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할 계획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라오스 정상과의 회담에서도 신남방정책 구상을 소개하면서 협력단계를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