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경제투톱 교체‥신임 경제부총리에 홍남기
<앵커>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투톱인 장하성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동시에 경질됐습니다.

정책실장은 김수현 전 사회수석이, 경제부총리는 홍남기 전 국무조정실장이 맡게 됐습니다.

청와대 출입기자 연결합니다. 권영훈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전격 교체했습니다.

대통령이 `완벽한 팀워크`를 주문했지만 두 사람은 수시로 불협화음을 냈기 때문입니다.

신임 경제부총리 후보자에 홍남기 전 국무조정실장이 내정됐습니다.

홍 후보자는 한양대 경제학과를 나와 행시 29회로 공직에 입문해 예산통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청와대 정책실장은 김수현 전 사회수석이 임명됐습니다.

김 실장은 참여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일하며 부동산과 탈원전 등 핵심 경제정책을 다뤄 `왕수석`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경제투톱인 `장하성-김동연` 교체는 고용상황 등 경제지표 악화에 따른 경질, 문책성 인사라는 평가입니다.

문 대통령이 지난 8월 청와대와 경제팀을 향해 `직을 걸라`고 당부했지만 경제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 후임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관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 차관급인 청와대 사회수석은 김연명 중앙대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맡게 됐습니다.

청와대가 `김&장 교체설`이 끊이지 않자 인적쇄신을 통해 정국 수습에 나섰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처리 관련 야권과의 협치를 위한 노림수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