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전기차 충전기 신규 개발
-충전 中 차 진단, 충전 예약 및 결제 등 특화 케어 서비스 제공


현대자동차가 SK네트웍스와 전기차 전용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충전소'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식(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내연기관차의 대표적 상징물인 '주유소'를 전기차 전용 충전공간으로 탈바꿈시킨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충전소'로 SK네트웍스와 함께 구축한다.

현대차-SK네트웍스, EV 전용 충전소 선보인다

현대차는 새 충전소 조성을 위해 차별적인 충전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충전 인프라 개발에 나선다. 우선 350㎾급 초고속 충전기를 개발, 충전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효율을 대폭 개선하고 현대차만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자체 개발해 편의성을 높인다. 특히 70㎾급 이상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약 20분만에 80% 이상을 충전할 수 있어 충전시간을 기존 대비 약 30%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다(기존 50㎾급 급속충전기 사용 대비).

현대차는 또 전기차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충전 예약 및 결제','충전중 차 진단', '최적경로 설정을 위한 경유 충전소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 편의성을 대폭 높인 전기차 특화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현대차만의 전기차 충전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 위해 전용 브랜드를 설립한다.

SK네트웍스는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충전소'를 위해 연면적 1,000평 이상의 랜드마크 건설에 신축 투자를 진행한다. 충전소 내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접목된 복합 콘텐츠의 기획 및 운영에도 나선다.

현대차-SK네트웍스, EV 전용 충전소 선보인다

첫 번째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충전소는서울시 길동에 위치한 SK네트웍스 직영주유소에서 추진한다. 총 10기의 신규 초고속 충전기를 설치한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시장 확대 차원에서 타사 전기차 이용자에게도 충전소를 개방할 방침이다(단, 타사 차의 경우 충전시간, 금액 등 상이).

양사는 첫 번째 충전소를 기점으로 전국 대도시로 이를 확대하는 건 물론 주유와 충전을 합친 하이브리드형 충전소 설립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주유소를 전기차 전용 충전 스테이션으로 탈바꿈시킨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충전소 조성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문화에 새로운 기점을 열 것"이라며 "향후에도 SK네트웍스와 지속적인 업무 협력을 통해 전기차 보급 활성화 및 충전 인프라 확충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SK네트웍스와 지난해 9월 SK네트웍스 직영주유소 중 3곳의 일부 공간에 충전기를 설치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현대·기아차, 2019년 친환경차에 태양광 루프 탑재
▶ 다임러트럭코리아, 겨울 서비스 캠페인 전개
▶ 짚 랭글러, 세마쇼 '올해의 4x4/SUV' 어워드 수상
▶ 벤틀리, "7년 내 EV 출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