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10월 29일~11월 2일) 뉴욕증시는 글로벌 경기 및 기업 실적 둔화 우려가 지속하면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달러-위안 환율이 7위안 선도 넘어설 수 있다는 점도 시장 불안을 자극할 요인이다.

주 후반 나올 10월 비농업 고용지표가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한 자신감을 다시 제공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우선 이번 주에는 애플과 페이스북 등 주요 기술기업의 실적 발표가 이어진다. GM과 다우 듀폰, 화이자, 엑손모빌, 셰브런 등 대기업 실적도 대기 중이다.

지난주 3분기 실적을 발표한 아마존과 구글(알파벳) 등 핵심 기술기업은 양호한 순익에도 시장 예상보다 부진한 매출 결과를 내놓으면서 불안을 자극했다.

지속하는 무역갈등과 금리 상승, 달러 강세,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미국 기업의 실적이 앞으로 둔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한층 커졌다.

캐터필러와 3M 등 주요 기업은 관세와 달러 강세 등으로 향후 실적이 악화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번 주도 기업들의 순익 자체보다는 실적 전망치(가이던스) 등 향후 경영상황 전망에 시장이 더욱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 후반에는 10월 고용지표가 발표된다. 지난 9월 지표에서는 실업률이 약 반세기 만에 최저치인 3.7%로 떨어진 점이 금리 상승을 촉발하면서 증시의 불안을 야기했다.

하지만 최근 미 국채 금리가 큰 폭 떨어진 상황인 만큼 고용지표 호조는 시장에 안도감을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임금 상승률이 예상보다 가파르면 물가 과열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질 가능성은 상존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10월 신규 고용 예상치는 18만8천 명이다. 9월에는 13만4천 명 늘었던 바 있다. 허리케인 등의 영향으로 고용이 일시적으로 줄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었다.

실업률은 3.7%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됐다. 시간당 임금 증가율은 0.3%로 예상됐다.

달러-위안 환율이 상징적 저항선인 7위안 선도 넘어설지도 핵심 변수다.

달러-위안 환율은 지난주 6.96위안도 넘어서며 약 10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과 무역갈등과 성장 둔화 우려가 뒤섞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중국 당국이 잇달아 경기 부양책을 내놓고 있지만, 금융시장의 불안은 쉽게 진정되지 못하고 있다.

달러-위안이 7위안도 넘어설 정도로 위안화의 절하 추세가 이어진다면, 글로벌 금융시장의 위험 회피 심리가 가중될 수 있다.

이밖에 이탈리아 예산안 갈등과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피살 사건을 둘러싼 중동 지역 지정학적 긴장 등도 지속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요인이다.

신용평가사 S&P는 지난 주말 이탈리아 신용등급을 `BBB`로 유지하고 등급 전망만 `부정적`으로 내렸다. 신용등급 강등보다 온건한 조치인 만큼 안도감이 형성될 수 있지만, 유럽연합(EU)과 예산안 관련 갈등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 주요 지수는 주요 기업의 실적 둔화 우려가 부각되면서 큰 폭 하락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주보다 2.97% 급락한 24,688.3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3.94% 폭락한 2,658.6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78% 급락한 7,167.21에 장을 마감했다.
[뉴욕증시 전망] 실적·경기 둔화 우려..애플·페이스북 실적 발표
(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