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재재단, 캄보디아 프레아피투 관련 세미나 성료
10월 26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장관 초청 국제학술세미나가 개최됐다.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은 `캄보디아 앙코르유적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사업의 성과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문화유산 국제개발협력 사업성과 공유를 위한 학술세미나를 열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진옥섭 이사장의 개회사와 문화재청장 및 주한 캄보디아 대사의 축사를 시작으로, 포엉 사코나 (PHOEURNG Sackona)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장관 및 캄보디아 압사라청(APSARA National Authority)의 행 뻐우(HANG Peou) 부청장, 속 상바(SOK Sangvar) 부청장의 기조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일본 무사시노미술대학의 박형국 교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김영모 총장 등이 프레아피투 복원정비사업 관련 조사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그 동안 프레아피투 사원(군)은 13세기에 건립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이번 도상학 연구를 통해 12세기에 건립된 근거들이 확인되었다. 또한 조사연구를 통해 20세기 초 프랑스 학자에 의해 명명된 각 사원의 알파벳 이름 이전부터 불리던 명칭들을 확인했으며, 조영척도를 통해 사원의 설계 방법을 알아낼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확인했다.

한편 `KOICA 정부부처제안사업`을 통해 한국국제협력단에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사업이 제안되었고, 2015년 9월 본격 사업에 착수했다. 약 3년간 진행된 1단계 사업은 2018년 11월 종료를 앞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한국문화재재단과 KOICA는 매년 6월과 12월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개최되는 ICC-Angkor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사업 추진 내용을 보고하고 국제 전문가들로부터 점검과 권고를 받아 사업을 추진해 왔다.

최근 ICC-Angkor의 특별 전문가들은 한국문화재재단이 성실하고 전문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2단계 사업 역시 잘 추진되기를 바란다는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