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미국 학회서 자가면역질환 신약 효능·안전성 확인
종근당이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CKD-506’이 전임상과 임상 1상에서 우수한 약효와 안정성을 확인했습니다.

CKD-506은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히스톤디아세틸라제6`를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억제 T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자가면역질환 신약입니다.

종근당은 19일(현지시각)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2018 미국 류마티스 학회(ACR)`의 기초 연구 컨퍼런스 세션에서 CKD-506의 전임상 결과를 구두로 발표하고 21일 `동물모델` 세션을 통해 포스터로 추가 발표했다고 25일 발표했습니다.

전임상 결과 CKD-506은 관절염 동물 모델에서 염증성 분자의 발현을 억제해 항염증 작용을 하고, 면역 조절 T세포의 기능을 향상시켜 면역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에서 진행된 임상 1상에서는 건강한 성인 남녀에게 CKD-506을 투여한 후 관찰한 결과 중대한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호흡·체온·심장박동 등 바이탈 사인의 변화도 관찰되지 않아 약물의 안전성도 증명했습니다.

종근당 관계자는 "CKD-506은 전임상과 임상 1상을 통해 우수한 약효와 안전성을 입증 받은 혁신적인 약물"이라며 "이번 발표가 미국 류마티스 학회의 요청으로 진행된 만큼 전세계 의료진의 관심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