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신탁회사가 2009년 이후 처음으로 금융당국의 신규 인가를 받게 돼 내년 상반기 최대 3곳까지 신설될 전망입니다.

부동산신탁업과 이해 상충 우려가 있는 금융지주사나 건설사도 진입이 허용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 정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부동산신탁업 신규인가 추진방안`이 보고됐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신규진입이 시장 경쟁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부동산 신탁회사를 최대 3개까지 인가할 방침입니다.

그동안 부동산 신탁회사는 2009년 이후 신규진입 없이 11개사 체제를 유지해왔습니다.

앞으로 첫 인가 때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있는 차입형 토지신탁 업무는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인가 후 2년간 금융당국에서 기관경고나 영업정지 등의 조치를 받지 않으면 별도의 인가 절차 없이 토지신탁 업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위는 다음 달 26~27일 예비인가 신청을 받고 외부평가위원회 심사와 예비인가, 본인가 등 신규 인가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입니다.

이달 30일에는 금융감독원이 관련 설명회도 개최합니다.

10년만에 신규 인가 방침이 정해지면서 금융지주, 은행, 증권, 자산운용사 등 금융사들이 대거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농협금융지주와 우리은행,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 대형 금융사뿐 아니라 키움, 대신, 메리츠, IBK, KTB, 신영, 부국증권 등도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건설회사, 부동산컨설팅회사 등 비금융업권에서도 관심이 높아 거론되는 후보군만 2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부동산신탁사 10년만에 신규인가...20여곳 경쟁할 듯
조현석기자 hsch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