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KBO 총재는 집에서 TV로 야구를 보고 선수를 뽑은 건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의 불찰이었다고 평했다.

정운찬 총재는 2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체육회 등 5개 체육 단체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을 받았다.

정 총재를 증인으로 부른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먼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선수 선발과 관련해 9월 12일에 어떤 내용을 사과했느냐고 물었다.

정 총재는 "대표 선수 선발 과정에서 국민 정서를 고려하지 못했다는 사과를 했다"며 "선수 선발은 원칙적으로 감독 고유의 권한이나 선발 과정에서 여론의 비판을 선 감독에게 알리고, 선발 과정에 참고했으면 좋겠다고 내가 말했다면, 또 선 감독이 이를 받아들였더라면 좋았을 텐데 그러하지 못한 걸 사과했다"고 답했다.

정 총재는 특히 "병역 특례혜택과 관련해 두 명의 선수가 의혹을 받았고, 선수가 반드시 성적순으로 뽑혔느냐와 같은 의혹이 있지 않았냐"며 "당시 야구팬뿐만 아니라 국민이 분노한 상황에서 이들을 다독거려야 할 필요가 있어 사과했다"고 설명했다.

정 총재는 선수 선발은 감독이 하는 것이라는 원론을 되풀이했다.

아울러 "지난 1, 2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선 우리나라가 좋은 성적을 냈지만, 3, 4회 WBC에선 성적이 좋지 않았다"며 "지난해 만 24세 미만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에서도 성적이 안 좋았기에 선 감독이 아시안게임에서 꼭 좋은 성적을 내고자 전원 프로 선수를 뽑은 것 같다"고 평했다.

이어 "24명의 아시안게임 대표 선수 중 몇 명이라도 아마추어 선수가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정 총재는 선 감독이 집에서 TV를 보고 선수를 뽑은 것이 옳으냐는 손 의원의 물음엔 "선 감독의 불찰"이라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선 감독은 지난 10일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해 전국 5개 구장에서 동시에 벌어지는 프로야구 경기를 모두 관전하고 선수를 파악하고자 집에서 TV로 야구를 관전한다고 답했다.

정 총재는 "이는 마치 경제학자가 현장에 가지 않고 지표만 갖고 분석하고 대응하는 것"이라고 비교했다.
정운찬 "TV로 야구 보고 선수 뽑은 건 선동열 감독 불찰"
(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