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프리미엄 형성해 인기 좋은 `역세권 아파트`에 수요 몰린다
-검단신도시 역세권 단지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도 주목…지역 내 첫 번째 공공분양 단지로 인기

강력한 9.13 부동산 대책이 시행되면서 주택 시장의 거래가 주춤한 상황이다. 하지만 `역세권 아파트`들의 인기는 여전하다. 역 주변에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형성돼 생활 편의가 뛰어난 것은 물론, 교통망이 우수해 출퇴근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임대 사업자 수요를 비롯해 실수요도 풍부해 분양 시장에서 상당히 인기가 좋다.

분양 시장에서 실제 거래된 사례를 보면 역세권과 비(非)역세권 아파트의 가치 차이를 확인 가능하다. 지난 1월 평균 346.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로 당해에 마감한 `e편한세상 남산`은 대구지하철 2, 3호선 환승역인 신남역 인근에 조성된 장점이 호평받았다. 191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무려 6만 6,184명의 신청자가 몰려 올해 최고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대구지하철역과 거리가 있는 `국가산단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2.0`은 지난달 특별공급 제외 490가구 모집에 4,393명만이 신청했다.

`디에이치자이 개포`도 분당선 대모산입구역 역세권 단지의 장점이 좋은 평을 받으며 지난 4월 분양 당시 1,245가구 모집에 3만 1,423명이 몰렸다. 평균 25.2대1, 최고 90.7대 1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됐다. 지난 2월에 분양된 1호선, 7호선 온수역 더블역세권 단지 `삼호e편한세상 온수역`도 31.54대 1로 1순위 당해 마감됐다.

같은 지역에 조성된 아파트 간에도 역세권과 비(非)역세권 조건에 따라 매매가격이 극명하게 갈린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실거래가에 따르면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에 인접한 `광교자연앤힐스테이트`는 지난 8월 전용면적 84.53㎡가 10억 2,500만원에 거래됐다. 이와 달리 지하철역에서 거리가 있는 `광교 호반베르디움`은 같은 달에 분양에 나서 전용면적 84.34㎡가 7억원에 거래돼 3억원 이상 낮은 가격에 거래됐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이 위축되는 분위기 속에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역세권 단지의 인기가 좋다"며 "역세권 단지는 교통 및 생활 인프라가 우수한 경우가 많아 실거주는 물론 전월세 임대를 놓기에도 좋아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선호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검단신도시 역세권 단지 금호건설 `검단 금호어울림` 분양 임박

억대 웃돈이 붙은 역세권 단지들의 등장이 눈길을 끄는 가운데 수도권 마지막 2기 신도시인 검단신도시 내에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이 분양될 예정이다. 오는 11월 금호건설이 검단신도시 AB14 블록에서 분양 예정인 이 단지는 신설역과 가장 가까운 단지로 검단신도시 최중심 입지를 자랑한다. 지역 내 첫 번째 공공분양 단지로 희소성이 뛰어난 점도 인기 요인이다.

이 단지는 공공분양 아파트로 민간분양 아파트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될 예정이다.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약저축 또는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 무주택세대구성원 이라면 무주택 기간에 관계없이 청약에 참여할 수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3개 동, 전용면적 74㎡, 84㎡ 총 1,452가구의 대단지로 건립 예정이다. 남향 위주로 세대가 배치되며, 판상형 4베이 설계 적용으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건폐율이 낮은 것도 호평 된다. 단지 내 조경면적이 최대화돼 주거환경이 쾌적한 것도 눈길을 끈다.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은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한 검단신도시 최중심 입지를 선점한 장점을 지닌다. 단지 내 도보 이동이 가능한 거리에 인천지하철1호선 신설역(2024년) 조성이 계획돼있다. 교통 편의 향상은 물론 역세권 프리미엄 형성이 기대된다. 이 역을 이용하면 계양역까지 한 정거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공항철도를 환승하면 서울역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인근에 원당대로가 위치해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김포한강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서울로 접근성이 탁월해 서울에 직장을 둔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단지 북측에 초중고교가(예정) 자리해있고, 단지 남측에는 중심상업지구가 조성될 예정으로 검단신도시 내 최적의 입지가 확보된 아파트로 평가된다. 입주민에게 높은 생활 만족도를 선사한다.

한편,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원당동 329번지 일원(인천검단지구 공동주택지 AA10-1블록)에 위치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