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UN제재 완화로 北비핵화 촉진해야"‥마크롱 "동반자 되겠다"
<사진(청와대 제공): 15일 개선문 공식환영식>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파리 엘리제궁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경우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과 생산시설의 폐기뿐만 아니라 현재 보유중인 핵무기와 핵물질 모두를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며 "적어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 하며 마크롱 대통령께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이 같은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마크롱 대통령은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며 "현재 문 대통령께서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답했습니다.

프랑스는 UN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유럽연합(EU)과 G7의 핵심국 중 한 나라로 북한 관련 유엔 제재완화를 위해 프랑스의 동의가 매우 중요합니다.

문 대통령은 또 미국의 철강 232조 조치의 여파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 내 한국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되어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 최종 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두 정상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CVID)의 북한 비핵화 진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는 등 26개 조항의 공동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양국은 교역·투자·교육·문화 등 기존 협력 분야를 넘어 빅데이터·인공지능·자율주행기술 등 신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면서 4차 산업혁명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