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로 인해 유발되는 신체 통증, 맞춤 도수치료로 수월한 치료 가능
인체는 나이가 들수록 근육, 관절 등이 노화되면서 몸 곳곳의 통증이 유발된다.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가벼운 통증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무리한 움직임을 줄이면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지만 경우에 따라 기능적 문제, 관절 질환으로 인한 통증일수도 있으므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통증이 계속된다면 우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

신체 통증은 근육과 신경의 문제, 틀어졌거나 벗어난 척추, 근막 및 근 긴장, 관절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된다. 이 경우 시술이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환자들이 많지만, 대부분 도수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원인에 대한 치료까지 가능하므로 초기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좋다.

도수치료는 근육의 통증만을 해소하는 마사지, 안마와 달리 근육을 포함한 인대, 척추, 관절, 뼈의 문제를 진단하며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물리치료사만이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현재 상태 파악 후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하기에 정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진료가 필수다.

또한 도수치료는 목적에 따라 통증 도수치료, 디스크 도수치료, 재활 도수치료 구분할 수 있으므로 증상별로 보다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통증 도수치료는 근육, 인대, 신경에 문제가 있을 때 이상 부위를 이완시켜 긴장을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염증을 줄여 통증을 완화시키게 된다. 근육통, 관절통을 포함한, 척추통증, 오십견, 어깨충돌 증후군등 노화로 인해 나타나기 쉬운 다양한 질환에 부작용 없는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디스크 도수치료는 디스크 질환으로 인한 통증과 함께 팔다리의 방사통을 치료하는 전문적 도수치료이며, 사고 및 외상이나 산후 통증으로 관절 가동 범위가 감소해 관절이 구축이 있고 근육 인대가 손상된 경우 재활 도수치료를 진행한다.

이에 대해 연세본병원 문병진 원장은 "도수치료는 단순한 안마, 마사지가 아닌 전문 치료이기에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의가 MRI, X-ray, 체형 분석 검사, 족저압 검사, 이학적 검사 등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1:1 운동치료, 연부조직이완술, 근육이완자극기 치료 등을 병행하면 보다 수월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