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테넌트가 선택한 `아브뉴프랑 광명`…성공방정식 있다?
광명역세권 개발 마무리 단계…KTX광명역 유동인구와 지구 내 풍부한 배후수요 품어

스타벅스, 커피빈, 롯데슈퍼, 올리브영, 이학순베이커리, JAJU(자주) 등 키테넌트 입점

전국을 가장 빠른 속도로 잇는 대한민국 대표 교통요충지 광명역세권지구의 개발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면서 지역 상권에도 온기가 감돌고 있다.

산업단지나 업무지구, 주거단지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데다가 광명역을 이용하는 수많은 유동인구를 고객으로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광명역은 서울 및 수도권 서남부지역에서 전국 주요지역을 가장 빠르게 잇는 KTX정차역(2005년 개통)으로 개발됐다. 또, 수도권전철 1호선도 광명역과 연결돼 있다.

코레일에 따르면, 개통 당시 광명역의 일일 이용객이 약 5000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개발이 진행될 수록 이용객이 가파르게 늘어 일일 기준 2만3000명(2016년 기준) 정도가 KTX 광명역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발을 앞두고 있는 신안산선을 비롯해 월곶판교선, 인천 2호선 연장 등도 광명역을 경유하게 된다.

광명역 주변을 감싸고 있는 주거단지 입주는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으며,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이 가까이 있어 산업단지 및 관련기관 종사자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또한 세계적 공룡가구업체 `이케아`, `코스트코`와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등 대형상업시설이 연간 약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하여 유동인구도 많다. 추후 석수스마트타운과 광명시의료복합클러스터, 광명디자인클러스터 GIDC,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등의 개발로 배후수요 및 유동인구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이 가운데, 최근 문을 연 대규모 복합쇼핑몰인 `아브뉴프랑 광명`이 광명역세권 메인상업시설로 부상하고 있다. `아브뉴프랑 광명`은 광명역세권 내 광명시 일직동에 위치해 있으며 2개층 총 면적 2만8,216㎡ 규모의 상업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광명역써밋플레이스 아파트 1,430세대와 오피스텔 598세대, 총 2,028세대의 주상복합단지 내에 있어 안정적인 고정 수요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KTX 광명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2만3000여 명에 달하는 유동인구를 고객으로 가장 먼저 선점할 수 있으며, 롯데아울렛과 롯데시네마, 이케아광명점 등에서 쇼핑 및 문화생활을 즐긴 고객들이 함께 거쳐가는 핵심상권이다.

이런 이유로, `아브뉴프랑 광명`에 키테넌트 상가들의 입점이 계속되고 있다. 상업시설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인 `스타벅스`가 1층 전면에 입점해 있다. 또, 전면 배치된 `롯데슈퍼`와 `올리브영` 등에도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국내 최고 명장급 제빵사가 운영하는 고급 베이커리 카페 `이학순베이커리`, 한국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JAJU(자주)`도 평일 주말 구분 없이 꾸준하게 고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아브뉴프랑 광명`에 키테넌트 상가들이 주로 입점하는 이유는 `호반건설`만의 경영철학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이 상업시설은 기존 분양방식이 아닌 임대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호반건설`이 100% 직영으로 임대하며 관리 및 운영까지 책임지게 된다. 철저한 MD관리 및 적극적인 통합마케팅과 운영을 통하여 입점 브랜드들의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호반건설만의 경영철학과 운영노하우를 담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는 아브뉴시네마, 아브뉴플리마켓, 아브뉴프랑백일장 등이 있다.

오는 13일(토) 오후 7시에는 `아브뉴시네마` 이벤트가 열린다. 아브뉴프랑과 대한극장의 제휴를 통해 `아브뉴프랑 광명 중앙광장`에서 아이캔스피크를 상영할 계획이다. 16일(화)과 17일(수) 아브뉴프랑 광명 외부광장에서 `아브뉴플리마켓`이 개최된다. 이 곳에는 가을 분위기와 빈티지 감성의 소품으로 가득 채워져 있어 여심의 마음을 저격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