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청약제도를 손질하는 등 실수요자를 위한 세부적인 부동산 대책을 내놨습니다.

서울로 집중된 수요를 경기도나 인천으로 분산시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춰 가격 안정을 이루겠다는 의도입니다.

보도에 홍헌표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과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을 잇는 광역교통망이 확충됩니다.

정부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의 후속으로 광역교통망을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올 연말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에 4~5개의 3기 신도시를 발표할 예정인데, 광역교통망 노선도 함께 공개합니다.

신도시를 공급할 때는 새로운 교통망도 함께 건설해야하는데, 최근 하남미사나 별내·다산신도시 등은 입주가 끝나가는데도 지하철 개통이 늦어져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실수요자들이 서울 외곽으로 분산되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정부는 2기와 3기 신도시를 포함한 광역교통망을 만들어 서울의 무주택 실수요자를 인근 지역으로 분산시켜 서울의 집값을 안정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교통망 확충은 실수요자를 경기도로 분산시키는데는 효과가 있지만 투자수요를 막기는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 연구위원

"인프라 분산이나 균형개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동성이나 투자수요들은 대도시 서울 중심으로 몰리는 이런 현상들을 피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지방 쪽의 균형개발이 실효성이 있는지, 투자된 재정만큼 인구분산이나 양극화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다시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실수요자는 외곽으로 나가고, 자금이 충분한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서울 주택을 매수해 다주택자가 된다는 분석입니다.

전문가들은 서울에 몰리는 투자자금에 대해 확실한 개발이익 환수나 더욱 강력한 세부담을 통해 회수한 자금을 공공개발 등에 재투입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교통망 확충 뿐만 아니라 3기 신도시에는 교육·문화·상업시설도 서울에 걸맞는 수준으로 갖춰져야 실수요자들이 이동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정부는 청약제도를 손질해 추첨제 물량에서도 무주택자에게 75%를 우선 공급해 무주택자에게 더 많은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