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생활 속에 스며든 미래기술 공개…"생활환경지능 강조"
네이버가 온라인 위주의 기존 사업을 넘어 실제 생활과 연결되는 기술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송창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는 IT기술 콘퍼런스 `데뷰 2018`에서 "기술은 일상의 유익함과 즐거움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라며 "기술의 진정한 가치는 인간의 삶 속으로 들어가 사용자들과 연결될 때 비로소 발현된다"고 말했습니다.

송창현 CTO는 이어 "PC->노트북->모바일 순으로 사람과 정보가 연결되는 도구들이 점점 작아지면서 이제 삶의 영역 곳곳으로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다"며 "생활환경지능 기술이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 전략의 핵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위치`와 `이동`을 확장시킨 미래 기술을 강조했습니다.

송 CTO는 "위치와 이동 기술의 핵심 기반이 되는 플랫폼은 지도"라고 언급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지도 엔터프라이즈 API`를 다음 달 공개할 계획입니다.

제휴업체들은 엔터프라이즈 API를 이용하면 모바일 웹이나 앱에서 네이버 지도 로딩을 무료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자체 개발한 위치, 이동 기반 기술 플랫폼인 `xDM플랫폼`도 선보였습니다.

xDM 플랫폼은 GPS가 필요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로만 작동하는 실내 길 찾기를 구현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네이버랩스는 인천공항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인천공항에서 쓸 수 있는 도보 내비게이션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송 CTO는 "xDM 플랫폼이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와 모빌리티 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API와 SDK 등 형태로 개발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자들과 협력하여 실생활에서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국내 최대 위치·이동 플랫폼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이번 데뷰 2018을 통해 운전자의 초점에 맞춰 정보를 제공하는 3D 헤드업디스플레이 `어헤드`와 실내지도 작성 시스템, 자율주행 차량용 고화질 지도 등 개발 하고 있는 기술도 소개됐습니다.

정희형기자 hhje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