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을 핵심으로 하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가IT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크게 각광을 받음에 따라, IT와 경영을 융합한 전문인력을 꾸준히 양성해 온 대학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은 2015년부터 비즈니스IT전공 내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A)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이 트랙은 4차산업을 주도할 석/박사급 데이터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소셜네트워크 분석,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국민대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과정 인기
최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에 대한 교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교육기관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험, 연구 역량, 그리고 교육 인프라를 고르게 갖춘 기관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은 약 35년의 IT와 경영의 융합 교육 경험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현재 수행하고 있는 BK21Plus 사업에서 빅데이터 분석 분야는 물론 경영학 전체 분야를 통틀어서 유일하게 우수 사업팀(2016년)에 선정될 정도로 우수한 연구 역량을 갖고 있다. 또한 BK21Plus를 비롯하여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등의 교육부의 연구지원사업에 꾸준히 선정되어, 석/박사과정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없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IT전공의 이러한 교육 및 연구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국내외 학술지 게재, 학술대회 수상, 특허 출원 및 등록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유수 기업 및 해외 기업, 공공기관, 그리고 연구소에 진출하여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한편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은 연구와 실무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업 종사자(직장인)의 입학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주요 전공 과목 대부분을 평일 저녁 및 토요일에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IT 분야를 전공하지 않은 타전공자들의 전공 전환을 위한 개론 및 입문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IT 이외의 다양한 전공과 경력을 갖고 있으면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교육 수요자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http://bit.kookmin.ac.kr)은 지금까지 약 300여명의 석/박사를 배출하였으며, 현재 2019년 석/박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김지수PD design131@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