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GFE] "생애설계 7가지만 준비하면 된다"… `7대 영역`은 무엇?

100세 시대 준비를 위해 필요한 생애설계 7대 영역은 무엇일까.

최근 인생 2모작을 준비하는 은퇴설계를 넘어 전 생애에 걸친 목표 설정과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생애설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가 주최한 `2018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에서 최성재 한국생애설계협회 회장은 `생애설계 7가지만 준비하면 100세 인생 준비 끝`이란 주제로 강연에 나섰습니다.

최성재 회장은 "생애설계란 한 사람의 전 생애에 걸친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인생 전체에 대해 삶의 가치를 확립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 회장이 설명한 7대 영역은 재무와 건강, 직업, 가족/사회관계, 학습/자기개발, 여가활동, 사회공헌 등입니다.

이 중 재무 영역 설계는 다른 영역 설계에 기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생애 전 과정에서의 목표 달성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비용의 확보 방안 및 지출 관리가 중요하다는 설명입니다.

최 회장은 특히 "평균 수명 연장과 고령화에 따라 중년기와 노년기 사이 `장년기`라는 새로운 생애주기가 생겼다"며 "이에 따른 인생설계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재무와 건강에 대한 설계는 가능하면 일찍 시작할 수록 노후까지 더 좋은 영향을 미친다"며 "설계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고 꼭 시간 관리를 통해 실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경제TV가 주최하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등이 후원하는 2018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는 5~6일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됩니다.

행사참여는 전액 무료이며, 현장등록도 가능합니다.
[2018 GFE] "생애설계 7가지만 준비하면 된다"… `7대 영역`은 무엇?

조연기자 ych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