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하우(REHAU), 수입 자재 대중화된 명품 아파트 시대 이끌어?
- 재건축 등 새 분양단지에 수입 명품 자재 바람

- 주방가구, 빌트인 가전, 창호까지 수입 명품 적용 추세

- 독일, 이탈리아 등 현지서 제작한 자재 선호

최근 국내 아파트의 고급화 경쟁이 치열하다. 새로 분양되는 아파트마다 수입산 최고급 마감재에 럭셔리한 인테리어까지 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내적 가치를 올리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되지 않으면 입주 후에 평가절하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재건축 아파트 등 신규 분양 단지를 중심으로 수입 명품 자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주방가구를 비롯해 빌트인 가전, 욕실 자재까지 수입 마감재로 꾸미는 추세다.

올해 수도권 `로또 분양` 단지로 주목 받은 과천 주공2단지 재건축 단지인 `과천 위버필드`는 명품 주방가구로 유명한 독일 놀테(Nolte)를 선택했다. 지난해 시공사가 선정된 서울 강남권의 초대형 재건축 단지인 현대건설의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반포주공 1·2·4주구)`는 상류층 아파트에 걸맞게 바닥재와 도배지, 주방가구에 최고급 수입 명품을 쓴다. 전용면적 168㎡ 이상에는 주방가구계의 벤츠로 불리는 독일 불탑(bulthaup)을, 전용 135㎡에는 이탈리아 보피(Boffi)를 적용할 방침이다.

적용 단지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단지별로 보면 성남 분당의 `더 포레 드 루미에르`, 최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인 서울숲 `갤러리아 포레`, `서초 래미안` 등은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주방가구인 다다(Dada)를 적용하고, 독일 놀테는 `과천위버필드`를 비롯해 `방배 서리풀 서해 그랑블`, `동남 힐데스하임 더 와이드`, `속초 테리바움`에 들어간다.

이탈리아 보피는 `강남 디에이치 아너힐즈`(전용면적 84㎡이상)와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전용면적 135㎡),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 스퀘어`에 적용되며, 이외에도 독일 노빌리아(nobilia), 포겐폴(Poggenpohl), 이탈리아 아리탈쿠치네(Arrital Cucine) 등 수입 브랜드 자재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수입 가구의 대부분은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생산하는 유럽 명품 브랜드다. 수입 브랜드를 달고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 생산하는 타 브랜드와 달리 현지에서 직접 생산해 품질과 마감 등에서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가격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지난해 서울권의 한 재건축 조합은 직접 해외 공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수도권의 한 분양 관계자는 "최근 모델하우스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생소한 이름인데도 수입 자재 브랜드를 다 꾀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다"며 "고급 아파트일수록 명품 자재를 많이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추세가 확산되면서 주방가구 뿐만 아니라 바닥재나 창호도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세계 3대 창호인 독일 레하우(REHAU)는 최근 과천 2단지 재건축 아파트인 과천 위버필드에 적용돼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동안 국내 고급 아파트에 적용됐던 수입 자재는 주방가구나 대리석, 욕실 자재, 빌트인 제품 등으로 한정됐었다. 창호는 한국의 주거문화와 기후 환경 차이로 수입 창호의 적용이 어려웠다. 하지만 지난해 한화L&C는 독일 레하우와 함께 포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국내 주거환경과 기후에 적합한 한국형 레하우 제품을 선보였다.

위버필드에 적용된 레하우는 고단열 성능을 갖추고 난간대를 없애 조망성을 강화한 한국형 프리미엄 입면분할 창호다. 또 외부에 컬러를 입혀 건물의 조형미를 높이고, 아노다이징 알루미늄 핸들을 사용했다. 여기에 독일 본사의 엄격한 가공, 시공 품질 기준까지 적용해 프리미엄을 선호하는 입주민의 눈높이에 �췄다.

과천 위버필드에 이어 경기 광명 철산주공4단지를 재건축하는 `철산 센트럴 푸르지오`, 청량리4구역을 재개할하는 `청량리 롯데캐슬`에도 레하우가 적용될 예정이다. 재건축 조합시장에서는 고급 아파트에 적합한 품질과 디자인을 갖춘 명품 창호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수주 경쟁에서도 조합원을 잡기 위해 최고급 주방이나 자재 등을 내세우는 건 이미 필수 조건이 됐다"며 "공사비가 더 들더라도 고급 자재를 사용해 다른 단지와 차별화하는 쪽을 수요자들이 선호한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