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가상화폐 주간동향] 피스코 디지털, 테크뷰로 `대주주 지위` 취득

김원규: 지난주 BR인덱스는 37.79포인트로 시작해서 0.46포인트 하락하며 37.33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시간 9월 28일 CME거래소 비트코인 선물 만기와 VanEck & SolidX 비트코인 ETF 승인 연기 소식이 이어졌지만 시장은 요동치지 않으며 한주를 마감했습니다. Bitcoin은 주초 6,700달러로 시작해서 150달러 하락하며 6,550달러에 거래되고 있고, Ethereum은 240달러로 시작해서 20달러 하락하며 220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펀드스트랫의 공동 창업자 톰리와 헤지펀드 업계에서 전설로 불리는 노보그라츠 역시 바닥의 신호를 보이고 있다고 전하고 있지만 아직 시장은 상승추세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경은: 개별종목별 흐름도 짚어주시죠.

김원규: 개별 종목 성과로는 Enjin coin이 빗썸 거래소에 상장되며 56.34% 상승했고 Ardor도 후오비 거래소에 상장되며 10.52% 상승했습니다. 반면 Bitcoin은 1.19%, Ethereum 10.22% 하락했습니다.

이경은: 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장 이슈 살펴보죠.

김원규: 일본 Zaif 거래소는 해커에 의해 5,900만달러 상당의 가상화폐가 도난 됐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해커들은 9월 14일 투자자 월렛에서 45억 엔, 회사 소유의 월렛에서 22억 엔을 훔쳤으며 총 손실은 67억 엔, 미화 5,970만 달러입니다. Zaif 거래소는 9월 17일 서버 오류를 감지하고 입금과 출금을 일시 중단했고, 18일 해킹을 인지하고 일본 금융청에 보고했습니다. Fisco Digital Asset Group이 4,45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고 Zaif를 운영하고 있는 Tech Bureau의 대주주 지위를 취득하고 향후 이사와 감사의 절반 이상을 해고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VanEck & SolidX 비트코인 트러스트의 ETF 승인을 다시 한번 연기했습니다. 최종 결정 일은 9월 30일이었으나 SEC는 공식 웹사이트에 가이드라인에 따라 현물을 기반으로 하는 VanEck & SolidX ETF 상품을 Cboe 거래소 상장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기존 상품시장과의 유사성과 유동성을 고려하여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경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에서도 가상화폐의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지 않습니까?
[가상화폐 주간동향] 피스코 디지털, 테크뷰로 `대주주 지위` 취득

김원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inancial Action Task Force)는 가상화폐에 대한 자금세탁방지 국제 스탠다드를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0월 열릴 총회에서 전 세계에서 획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국제 스탠다드를 발표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15년 6월 제정된 스탠다드에 현재까지 발생하고 보고된 가상화폐 관련된 사건들을 반영하여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현재 가상화폐가 가지고 있는 각종 위험에도 불구하고 금융산업의 발전에 훌륭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탠다드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JP Morgan은 은행 간 결제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75개 은행이 참여하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중개은행의 의존도를 낮추고 비용을 낮추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골드만 삭스가 투자한 서클(Circle)은 미 달러에 연동되어 있는 USDC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여 미 1달러와 손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BCG이 참여하여 큰 주목을 받았던 Bakkt는 첫 번째 금융상품으로 영국 파운드, 유료, 달러를 지원하는 비트코인 선물을 제공한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최근 ETF에 시장이 크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상대적으로 더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미국 국회의원은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 명확성을 SEC의 제이 클레이튼 위원장에게 요청했습니다. 또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장 크리스토퍼 지안 카를로는 사기와 조작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규제해야 하지만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가 되지 않도록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규제의 무풍지대 속에 초기에는 튤립 버블에 비유되면서 투기적인 수단으로 치부되기도 했고, 다른 시선으로는 인터넷과 같은 혁명으로 바라보기도 했습니다. 튤립 버블이 될지 인터넷 혁명과 같은 존재가 될지는 시장을 바라보는 규제 당국의 손에 달려있는 만큼 조속히 마련되길 바라겠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