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오는 10월부터 가상화폐 관련 광고를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구글은 26일 `금융상품 및 서비스 정책 업데이트`를 통해 "미국, 일본에서 법규를 준수하는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광고를 10월부터 허용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광고주가 구글 인증을 신청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그러나 ICO(가상화폐 공개)나 바이너리 옵션 등 파생상품 광고는 계속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지난 3월 업데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을 사기에서 보호하기 위해 6월부터 가상화폐 관련 광고를 일체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구글의 이번 조치는 지난 6월 말 페이스북이 가상화폐 광고금지를 해제한 데 이어 나온 것이다.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로는 처음으로 지난 1월 "오도될 소지가 있거나 기만적인 광고는 페이스북에 설 자리가 없다"면서 "가상화폐와 관련된 모든 광고를 금지하겠다"고 밝혔었다.

지난해 말 비트코인 가격이 2만 달러에 육박하는 등 가상화폐 광풍이 불었고, 이로 인한 사기피해 우려가 제기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등 소셜미디어들이 일제히 가상화폐 광고를 중단했던 것.

당시 스콧 스펜서 구글 대변인은 "우리에겐 미래를 점칠 수 있는 `수정구슬`이 없지만, 소비자 피해의 잠재성은 충분히 봐왔다"면서 "(가상화폐는) 극도의 주의를 갖고 접근해야 할 영역"이라고 말했다.

CNBC 방송은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초기 강경 대응으로 인해 합법적인 기업도 광고를 구매할 수 없게 된 데 대한 불만이 계속 제기됐다"면서 "가상화폐는 잠재적 광고주를 가진 흥미 있는 성장산업 분야로 꼽힌다"고 말했다.

구글은 전체 수익의 86%를 광고에서 얻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광고 수익만 540억 달러(약 60조3천억 원)에 달한다.
구글, `가상화폐 광고` 허용..페이스북 이어 두 번째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