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공무원 국어 송운학 교수 "기본에 충실하고, 기출문제를 숙지하세요"
"2018년 서울시 9급 시험은 이전의 출제 난도 대비 상당히 쉽게 출제 되었어요. 올해 국가직 9급이나 지방직 9급 시험에 비교해도 난도가 매우 낮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새로운 유형의 문항도 없었으며, 독해 지문 길이도 짧았고, 현대문법도 기존 출제 경향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 9급공무원 과정에서 국어를 전담하는 송운학 교수는 지난 서울시 9급공무원 시험에 대해 이처럼 평했다. 이를 기반으로 내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수험 대책을 소개했다.

송 교수는 2019년 대책으로 "올해 시험은 기본적인 학습만으로도 상당히 좋은 점수가 나올 수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다음 시험에 대비해 학습하는 수험생들은 올해 난도를 기준으로만 학습하지 말고, 어느 영역에서 출제되더라도 쉽게 풀이가 가능하도록 전체 영역에 대한 고른 학습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그 세부 사항으로 송 교수는 다섯까지 공부법을 제안했다. 첫째, 과목에 대한 기본 학습을 충실히 하라는 것. 모든 문제풀이는 기본적인 개념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둘째, 기출문제를 보면 문제 유형이 보이므로, 기출문제는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띄어쓰기와 한글맞춤법, 표준어 어휘들은 이전 기출 어휘들이 반복 출제된다. 또한 매년 변경되는 맞춤법, 표준어 등은 필수적으로 정리해야한다는 것이 송교수의 제안이다.

셋째, 비문학 독해 능력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평상시 꾸준한 읽기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 지문에서 제목, 주제문, 근거 및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한다.

넷째, 한자 어휘와 한자성어는 꾸준히 3~4문항씩 출제되고 있다. 짧은 시간에 쉽게 학습할 수 없으므로 너무 욕심 내지 말고 하루 5~6개씩이라도 매일 반복하여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좋다는 것.

마지막, 같은 내용의 문제일지라도 문제 유형은 다양하다. 따라서 다양한 문제 유형의 문제들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송 교수는 2019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위와 같은 다섯가지 팁을 제공하고, 마지막으로 "노력과 열정이 없으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매 시간 합격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노력한 만큼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송운학 교수의 강의는 에듀윌 오프라인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에듀윌 9급공무원 학원 중 송운학 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은 서을 노원학원과 인천 부평학원이다. 온라인 강의는 에듀윌 홈페이지에서 수강 가능하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