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센서 개발 위해 3D 게임·딥러닝 기술 활용

현대모비스가 3D 게임 개발용 고화질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모의 자율주행 영상기술 개발에 착수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이 기술은 컴퓨터 게임에 쓰이는 다양한 상황의 3D 가상 환경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현실의 여러 조건에 제한받지 않고 원하는 환경을 구현, 카메라의 인식 성능을 높인다는 것. 주행 환경은 3D 게임 개발용 영상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만든다. 고화질 입체 영상을 활용하면 비오는 날의 야간 도로, 복잡한 도심, 물웅덩이, 도로공사 현장 등의 주행 조건 제작이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이렇게 구현한 가상의 환경에서 자율주행차 카메라를 테스트해 수많은 차와 보행자, 신호 인프라, 도로 표식 등을 정확히 분류할 수 있는 카메라 인식 성능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현대모비스는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최근 인도의 정보통신기술 업체인 타타 엘렉시와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주행 영상 자동 분류 기술도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 역시 자율주행차용 카메라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선행개발실장 이진언 이사는 "센서가 불러들인 영상에 주석을 다는 작업은 통상 1,000여명의 인력이 투입돼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현대모비스는 이를 딥러닝 기반의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개발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3D 게임으로 자율주행 개발한다고?

한편,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기술 청사진을 구체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근 딥러닝 카메라 영상 기술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 스트라드비젼에 투자를 단행한 바 있으며 독일 레이더 전문 업체와도 고성능 레이더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딱정벌레 비틀, 단종 앞두고 마지막 에디션 공개
▶ 현대차, 전시 공간 빛낼 폭스바겐 출신 인재 영입
▶ 쌍용차 티볼리, LPG 엔진 탑재 가능해졌다
▶ 현대차가 공개한 수소전기트럭, 2019년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