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국내 최대 의결권자문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하 CGS)가 19일 개최되는 임시주주총회에서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MKIF’) 운용사 변경 안건에 ‘찬성’할 것을 MKIF주주들에게 권고했다고 밝혔습니다.

2002년 설립된 CGS는 국내 최대 의결권 행사 자문기관으로 2016년 금융위원회와 함께 스튜어드십 코드 제정에 참여하여 국내 주요 연기금 및 기관투자자들에게 객관성과 독립성을 담보한 전문적인 의결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부터는 국민연금의 의결권 자문을 맡고 있어 국내 기관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자문사로 평가받습니다.

CGS는 보고서를 통해 “MKIF의 기존 보수체계는 유사 공모펀드 대비 높은 운용보수에 더해 성과 보수를 포함하고 있다”며 “플랫폼파트너스의 문제제기는 주주입장에서 타당하다고 평가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 시점에서 MKIF의 자산운용은 보유자산을 관리하는 수준이며, 향후 시장 전망도 밝지 않은 등 적극적 운용 필요성이 낮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지난 달 10일자에 이루어진 MKIF의 보수체계 개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규모나 구조 측면에서 과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CGS는 “신규 법인이사 후보자인 코람코자산운용사의 자격요건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만한 요소가 없고, 법인이사 교체가 투자자산들의 수익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며 MKIF 이사회가 제기한 우려사항들을 불식시켰습니다.

CGS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MKIF 운용사 교체에 ‘찬성’을 권고하며 “법인이사 교체를 통해 운용보수를 절감하는 것이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결정이라고 판단되며 기업의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라는 CGS의 핵심원칙에도 부합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플랫폼파트너스 관계자는 “서스틴베스트, 글래스 루이스에 이어 한국기업지배구조원까지 운용사 교체 안건에 ‘찬성’을 권고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러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권고안은 ‘운용사 변경을 통해 주주가 얻는 효익이 상당하며 그 가능성은 가시적인 반면, 비용 및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낮거나 불분명하다’라고 밝힌 서스틴베스트 및 글래스 루이스의 결론과 일치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