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이르면 이번주 예고된 부동산 종합대책에서 임대업이자상환비율, RTI를 더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죠.



하지만 앞서 지난 3월부터 RTI 규제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건물을 매입하는 수요는 오히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이근형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7월 현재 서울 상업용건물 거래는 8,500건으로 올들어 가장 많습니다.



지난 3월 정부가 상업용건물에 대한 대출한도 규제,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을 도입한 이래 거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건물 담보대출비율이 70%에서 50% 수준으로 낮아지고, 경기악화로 공실률까지 높아지고 있는데도 수요는 오히려 많아진 겁니다.



최근 도심지역에 15억원이 넘는 아파트들이 많아지면서 다주택자들이 집을 팔고 30억대에 이르는 꼬마빌딩을 매입할 수 있게 됐다는 분석입니다.



또 공실이 일부 나더라도 대출이자를 감당할 수준의 수익성은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인터뷰] 오동협 원빌딩 부동산중개 대표

“대부분 임대료는 1층에서 많이 나오거든요. 임대료 많이 내는 임차인들은 항상 만실이고 꽉차있고 항상 위에 임대료 적게 내는 임차인들이 비다보니까 공실률이라고 하는 퍼센테이지보다 건물주가 받아들이는 충격은 덜 한거죠.”




특히 올 들어 주택만큼이나 건물가격 역시 많이 올랐지만 연면적을 줄이는 대신 가격을 낮춘 꼬마빌딩들이 등장하면서 구매력을 높이는 데 한 몫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주로 예고된 부동산 종합대책에서 정부가 대출규제를 얼마나 강화할지에 따라 향후 시장의 흐름이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아울러 경기가 악화돼 공실이 많아질 경우 투자자 자금부담 역시 더 심화될 우려가 높습니다.



전문가들은 가급적 핵심 상권의 이면도로 건물을 매입하되 건물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1층 임차업종을 세심하게 선정해야 임차인 유입을 늘릴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이근형입니다.

이근형기자 lgh0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