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50% 붕괴‥청와대 "상황 무겁게 인식"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져 또다시 최저치를 경신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7일) `문 대통령 지지율 50% 붕괴` 관련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국민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지율 하락 원인`에 대해 "왜 그런 지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있게 말할 수 있지가 않다"고 답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50% 붕괴‥청와대 "상황 무겁게 인식"
한국갤럽 설문조사(4일~6일 전국 성인 1천명 대상.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9월 첫째 주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가 지난주보다 4%포인트 내린 49%로 나타났습니다.

또,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평가는 지난주보다 4% 포인트 오른 42%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직무수행 긍정 평가자들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16%), `대북·안보 정책`(11%),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10%),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9%) 등을 판단 근거로 꼽았습니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1%), `대북 관계·친북 성향`(8%), `최저임금 인상`(7%), `부동산 정책`,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이상 6%) 등이 꼽혔습니다.

한국갤럽은 "6월 지방선거 이후 대통령 직무 부정평가 이유에서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 비중이 줄곧 40% 안팎을 기록한 가운데 최저임금, 일자리, 소득주도성장 논란, 부동산 시장 불안정 등이 심화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당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41%로 지난주보다 1%포인트 올랐고,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12%를 기록했습니다.

또, 바른미래당은 2%포인트 오른 9%를, 민주평화당은 지난주와 같은 1%순이었습니다.

한편 한국갤럽의 `향후 1년간 경기전망 조사`에 따르면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19%였고, 49%는 `나빠질 것`이라고 답했으며 `비슷할 것`이라는 비율은 27%였습니다.

경기 낙관 전망이 지난달보다 2%포인트 올랐으나 비관 전망이 5%포인트 늘어 4개월 연속 비관이 낙관 전망을 앞섰습니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홈페이지 혹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50% 붕괴‥청와대 "상황 무겁게 인식"
앞서 지난 3일 리얼미터 설문조사(2,507명 전화설문.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0%포인트)에 따르면 8월 5주차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보다 0.8%포인트 내린 55.2%를 기록했습니다.

8월 1주 63.2%를 기록한 이후 2주 58.1%, 3주 56.3%, 4주 56.0%에 이어 4주 연속 하락해 한국갤럽 조사와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최저치를 또다시 경신했습니다.

리얼미터는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둘러싼 여야 진영 간 대결구도 심화로, 보수층은 이탈한 반면 핵심 지지층인 진보층은 결집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