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은 / 앵커

맹경열 연구원 / 하나금융투자 선릉금융센터

Q.오늘은 투자자를 위해.. 어떤 종목을 가지고 오셨을지 기대됩니다. 어떤 종목 준비하셨나요?

-오늘은 스포츠 산업, 그 중에서도 축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전세계 가장 많이 돈을 버는 운동선수 탑 5 중에 호날도, 메시, 네이마르 세명의 축구선수가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축구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스포츠입니다. 얼마 전에 폐막한 아시안게임에서 우리나라 축구팀이 금메달을 목에 걸어 사그라들던 축구에 대한 국민들의 열기가 다시금 뜨거워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평가 받고 있는 영국 프리미어 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Q. 축구가 투자와 연결될 수 있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결해볼 수 있을까요?

-스포츠 경기 자체를 하나의 미디어 콘텐츠로 생각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같은 기존의 콘텐츠와 차이가 있다면,스포츠 경기는 매 순간이 유일하다는 점인데요.스포츠 경기가 이루어지는 당일의 날씨, 선수들의 느끼는 긴장감, 감독의 기분. 드라마나 영화와 달리 스포츠 경기는 준비는 할 수 있지만, 어느 하나 조작할 수 없는 그 순간의 드라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축구와 관련된 매출은 크게 방송, 유니폼이나 브랜드를 판매하는 커머셜, 그리고 티켓 매출, 세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요. 콘텐츠로서 스포츠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전체 매출에서 방송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11년 40%에서 2017년 44%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는 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스트리밍 여건 또한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인데요. 프리미어 리그를 포함한 유럽의 5대 리그 방송 부문 매출은 연간 약 82억 달러에 달합니다. 더하여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는 전세계 스포츠 리그 중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 또한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Q.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1878년에 창단되어 프리미어 리그 우승만 20회에 달하는 140년 역사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전세계 가장 높은 가치를 지닌 영국의 축구 클럽입니다. 우리에게는 박지성이라는 이름으로 더 친숙하게 다가오는 클럽인데요.사견으로 수많은 우승 경험과 140년의 역사 자체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라는 브랜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매출 부문은 방송, 커머셜, 티켓 판매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2017년을 기준으로 커머셜 부문은 48%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구체적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브랜드를 판매하는 스폰서십, 선수들의 유니폼 판매, 모바일 컨텐츠 등이 커머셜 부문에 포함되는데 전세계 6억 6천만명의 클럽 팬들을 확보한 맨유의 커머셜 부문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19.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커머셜 다음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매출 부문은 방송입니다. 콘텐츠 사업으로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맨유가 속한 프리미어 리그 자체에 대한 가치가 꾸준히 상승하는 만큼, 방송 부문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 또한 높은 편인데요. 실제 방송 부문 매출은 2006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14.2%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여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Q.요즘 축구 선수의 높은 연봉과 이적료는 사실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부담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 부분은 어떤지?

-아시안게임에서 주장 완장을 차고 그라운드를 누빈 우리나라 손흥민 선수의 시장가치가 한화로 약 1,200억에 달합니다. 손흥민 선수 개인 역량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최근 프리미어 리그 내 주요 선수들의 이적 소식을 접하면 1,000억원 이라는 숫자가 왠지 당연하다고 생각될 정도인데요. 현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으로 프리미어 리그 내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알렉시스 산체스와 포그바의 경우, 매주 4억 5,000만원에 달하는 주급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선수들의 연봉이나 이적료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만큼, 임금에 대한 우려를 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결론을 말씀드리면,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투자하는 만큼,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2016년의 경우, 맨유는 스타 플레이어와 감독을 영입하기 위해 대규모 지출을 감행하였고, 이후 시즌 성적 향상과 함께 매출이 전년 대비 15% 가까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에서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51%에서 45%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2016년 이후 2017년까지 견고히 이어지고 있는데요. 스타 플레이어를 영입하기 위한 대규모 이적료 지출이 시즌 성적 향상이라는 목표를 만족 시킨다면, 선수단의 높은 연봉은 크게 걱정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그렇다면 구체적인 실적과 주가 추이를 좀 볼까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1분기 실적 발표는 전체적으로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였습니다.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하였으며, 방송 부문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6.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2018년 월드컵의 여파로 커머셜 부문의 매출은 0.3% 성장하는데 그쳤지만, 여전히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2분기 실적 발표는 오는 9월 20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월드컵 이후 선수단의 가치가 상승한 만큼 2분기 실적 발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주가 흐름의 경우, 최근 프리미어 리그 18/19 시즌 개막과 함께 주가가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한 것이 눈에 들어오는데요.더하여 조제 무리뉴 감독 부임 이후, 프리미어 리그 성적이 향상됨과 동시에 주가 또한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상기하시면 됩니다.

Q.끝으로 투자자를 위한 조언은?

-맨유의 팬으로서 준비한 방송 스포츠하면 나이키나 아디다스 같은 의류기업들을 많이 떠올립니다. 그러나 콘텐츠로서 스포츠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됩니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됩니다. 박두나PD(rockmind@wowtv.co.kr) / 정동영PD(pdb@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