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치솟는 집값을 잡기 위해 정부가 추석 전에 준 신도시급의 대규모 택지공급 계획을 밝히기로 했는데요.

그렇다면 공공택지가 공급될 지역은 어디이고 또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한국경제TV가 시장 전문가들에게 물었습니다.

<기자>

집값 안정을 위해 수도권에 준신도시급 공공택지를 공급하기로 한 정부

잇따른 규제에도 서울 집값이 잡히지 않자 공급을 늘리는 카드까지 꺼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수도권내 대규모 택지공급이 가능한 후보지는 어디가 있을까?

한국경제TV가 부동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경기도 고양시와 내곡·세곡동이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고양 원흥지구의 경우 일산과 연계해 개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다 10만가구 수준의 토지공급이 가능한 점이.

서울 서초구 내곡동과 강남구 세곡동 일대는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선 강남 수요를 잡아야하는 정부가 강남권의 기존 개발지구를 확대하는 카드를 쓸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 배경입니다.

이 밖에 경기도 광명시와 분당 서현도 소수 의견으로 언급됐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또 서울시내에서의 택지 공급은 개발제한구역의 해제를 필요로하는 만큼 서울 중구과 도봉구, 강서구 등의 그린벨트 지역도 중소 규모의 택지 공급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부의 대규모 택지 공급 계획이 집값 안정에는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까?

집이 모자라 가격이 오를 것이란 불안 심리를 잠재울 수는 있겠지만 부동산 수요를 안정시키기 까지는 3~5년 후, 실제 주택이 공급되는 시점이 돼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또 아무리 대규모라 하더라도 서울 외곽지역의 택지 공급은 서울 집값을 안정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재건축 사업 활성화를 통해 강남권과 서울시내 공급량을 늘리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 교수>

"서울시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완화시켜서 주택공급을 늘리고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 특히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제를 돈으로 환수 할 것이 아니라 증가되는 용적률이나 개발이익만큼을 영구 임대주택이나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면 주택시장에 안정감을 주지 않겠나."

택지공급을 통해 서울로 몰려드는 수요를 잡겠다고 나선 정부.

하지만 도심지 택지공급과 정비사업 활성화 등 수요가 있는 곳에 대한 공급계획이 빈약할 경우 정책의 효율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입니다.

신용훈기자 syh@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