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로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급감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8.2 대책 이후 서울 강남권은 거래량이 1/4 수준으로 떨어졌는데, 공급이 부족하다보니 오히려 가격이 더 가파르게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도에 홍헌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달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7,500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지난해 정부가 시장을 옥죄는 8.2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 등 강남3구는 거래가 1/4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서울을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고, 안전진단 강화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부활시켰지만 오히려 가격은 급등했습니다.

강력한 규제로 오히려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한 두 건에 불과한 호가가 실거래가로 기록되면서 가격이 급등한 겁니다.

정부의 수요 억제책이 일부 투기수요만 잡았을 뿐 시장 전반에 공급부족 현상을 일으켰다는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

"서울 수도권 전반에 여전히 규제는 있지만 시장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라는 기대감과 불안감이 교차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추가적인 규제로 진압에 나서고 있지만 수요억제만으로 시장이 진정될 지는 미지수이다."

반면 주택 매수자의 동향을 나타내는 매수우위지수의 경우 지난 달 165을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수요 억제에도 여전히 서울에 집을 사려는 사람이 훨씬 많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결국 공급을 늘려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홍춘욱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

"서울에 있는 400만 호 가까운 주택들 중에서 최근 5년 사이에 지어진 신축아파트가 10만 호대에 불과해 희소성이 크다. 주택공급의 확대같은 이것을 해결하는 대응책이 나와야 한다."

특히 신규택지 공급을 할 때 미분양 우려가 있는 경기도 외곽보다는 실수요자를 위해 최대한 서울 근교에 발굴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신규택지가 부족한 서울에서는 무조건 재건축을 규제할 것이 아니라 재건축 이후 일반분양 물량을 자격이 있는 무주택자에게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