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52시간 근무제 맞춰 `공사 원가산정기준` 재정비
서울시가 주 52시간 근무제 등 달라진 건설 현장 여건을 반영해 공사 원가산정 기준을 일제히 정비합니다.

서울시는 자체 발주한 건설 공사의 원가를 산정할 때 적용하는 `서울형품셈`을 보완한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2011년부터 정부의 표준품셈에 없거나 서울시 현장 여건에 적합한 품셈 적용을 위해 품셈을 개발했습니다.

지난해까지 총 88건의 서울형품셈을 1549개 사업에 적용, 총 506억원의 공사원가 절감 효과를 거뒀습니다.

이번 정비는 시공비를 현실화 할 공종 공법은 보완하고 활용도가 낮은 품셈은 폐지하는 방식입니다.

시는 지난 6월 총 47명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TF를 통해 `서울형품셈` 재검증 과정에 들어갔습니다.

평가 결과 현재 총 88개의 서울형품셈 중 23건은 보완하고, 19건은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올해 말까지 15건의 신규 품셈을 새롭게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시가 보완키로 한 서울형품셈 구조물과 건설공사 과정의 `안전성 강화`, 도심여건 및 공사난이도에 따른 시공비 현실화를 통한 `적정 공사원가 산정` 공종별 또는 현장 여건별 시공범위와 기준 명확화를 통한 시공품질 향상` 등입니다.

안호 서울시 계약심사과장은 "신규 품셈 개발, 보완 작업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