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INA] "베트남인 민족성 알면 사업 성공 보인다"
<▲ 전혜경 한국외대 교수>

베트남 사업 진출·투자 성공을 위해 베트남인의 민족성을 파악해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지난 28일 한국경제TV와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한국외대)가 공동 개설한 제 2기 `베트남 비즈 최고위과정` 첫 수업 시간에서 전혜경 한국외대 교수(K-VINA비즈센터 고문)는 `베트남인의 국가관을 통해서 본 베트남인의 민족성`을 강의하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전혜경 교수는 베트남 문화와 역사는 물론 베트남 설화 속 국가관과 영웅관을 소개하며 베트남인의 민족성을 전했습니다.

전 교수는 "베트남인들은 배타적이어서 외국인이 쉽게 다가가기 어렵다"며 "그들의 문화·체제·언어를 이해하고 친해져야 사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베트남인들은 국가에 대한 자부심이 높기 때문에 체제 비판 등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예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또, "더운 날씨 탓에 낮잠 문화가 존재한다"며 "억지로 낮잠을 금지시키는 등 국내와 동일한 잣대로 직원을 대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K-VINA] "베트남인 민족성 알면 사업 성공 보인다"
한편, 한국경제TV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제2기 `베트남 비즈 최고위과정`은 오는 12월 18일까지 진행됩니다.

현지 문화와 제도, 투자 전략, 산업 이해 등의 강의를 비롯해 베트남 현지 연수 과정, 현지 사업 성공사례 명사 특강 등이 포함됩니다.

강사진으로는 전·현직 주재원과 한국외대 교수진 등 베트남 전문가를 비롯해 한국·베트남 정부 고위공무원 그리고 K-VINA센터 전문위원 등이 참여합니다.

과정 수료 시 한국외대 총장 명의 수료증과 외대 동문 자격이 부여되며, 베트남 진출 원스톱 지원기관인 K-VINA(케이비나) 비즈센터의 현지 정보도 제공됩니다.

또, 베트남 부동산, 금융, 주식 투자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는 노보텔 엠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매주 화요일 저녁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 동안 열립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