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의 정책이 4차산업과 혁신성장에 매몰되면서 제조업의 상대적인 박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근로자의 능력을 키우기보다 신규 채용을 늘리는 데 집중해 제조업 경쟁력이 갈수록 저하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박준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는 내년 R&D, 사물인터넷 등 첨단 산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데이터ㆍAIㆍ수소경제 등 3대 플랫폼 경제 기반 구축과 혁신인재 2만명 양성에 1.5조원을 지원하겠다"

이에 반해 전통 제조업과 근로자들에게 대한 지원은 눈에 띄게 줄고 있습니다.

취업을 대비하는 직업교육과 직무능력 향상에 필요한 예산의 삭감이 두드러졌습니다.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취업성공패키지의 경우 1,000억원 가까운 예산이 줄었습니다.

제조업 근로자의 등의 직무교육인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 예산도 크게 감액됐습니다.

직업학원이 고용노동부의 위탁을 받아 진행하는 교육과정 예산도 해마다 평균 10% 이상 줄고 있습니다.

재직자의 직무를 향상시키기 보다 신규 채용을 늘려 고용지표를 개선하려는 정책이 문제라는 자성의 목소리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현실을 외면한 정부 정책이 제조업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원인이라는 불만도 토로합니다.

[전화인터뷰] 중소기업 대표

"대부분의 일들은 숙련공들이 해야 될 부분들이 많은데 신규 채용을 해서 숙련화시키고 하는 그 과정이 아주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장기화된 불황으로 어려움에 처한 전통 제조업에 대한 보다 세심하고 촘촘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박준식입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