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와대가 "하반기 소득주도성장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비판 여론에 정면 돌파하기로 했습니다.

또,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보완책으로 일자리안정자금을 차등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권영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소득주도성장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소방수로 나섰습니다.

장 실장은 먼저 "최근 악화된 고용과 소득분배 지표 결과에 대해 송구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가계소득이 줄고 기업투자가 늘지 않는 게 한국경제의 현재 구조"라며 "경제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한 과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하반기 문재인 정부 3대 경제정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26일 춘추관 기자간담회)

"하반기에는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정책 추진에 더욱 체계적이고 과감하게 속도를 낼 것입니다.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어려운 난관을 극복해 나갈 것입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영상축사를 통해 "우리는 올바른 경제정책 기조로 가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청와대가 소득주도성장 논란에 정면 돌파 의지를 나타낸 겁니다.

장하성 실장은 최저임금 인상과 소득주도성장을 등치시키는 것과 관련 "최저임금 인상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극히 일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자리안정자금을 업종별로 차등 지원하는 대신 규모가 작은 기업,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 차등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자동차와 조선 등 산업적으로 고용이 안정되면 연말 고용지표는 회복될 것"이라며 반면 "소득분배 지표는 회복시기가 불투명하다"고 내다봤습니다.

최근 `서울 집값 상승`과 관련해 "국토부, 기재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국민을 안심시킬 정책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장하성 실장은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갈등설`에 대해 일축했습니다.

그는 "의견이 다른건 부부간에도 피할 수 없다"며 "토론을 통해 하나로 만들고 정책의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