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아르헨 리튬원료 염호 광권 인수…"리튬 사업 박차"
포스코가 아르헨티나 북서부에 위치한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 염호의 광권을 인수했습니다.

포스코는 호주 퍼스에서 호주 갤럭시리소스(Galaxy Resources)사와 체결식을 갖고, 2억 8,000만달러에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 광권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포스코와 계약을 체결한 갤럭시리소스는 1973년도에 설립된 호주 자원개발 전문기업으로, 호주의 상위 200개 대형 상장사들로 구성된 `호주 S&P/ASX 200`에 편입돼 있으며 현재 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에서 리튬 탐사 및 개발 활동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는 서울시 면적의 약 1/3에 해당하는 17,500ha 규모로, 향후 20년간 매년 2만 5,000톤의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염수가 있습니다.

지난 2월 호주 필바라미네랄스(Pilbara Minerals)사로부터 연간 3만톤의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리튬정광 구매 계약에 이어 이번 염호를 추가 확보함으로써, 포스코는 2021년부터 연간 5만 5,000톤 규모의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포스코는 연내 광권 인수가 마무리되는대로 아르헨티나 염호에 리튬 공장 건설 인허가를 완료하고, 포스코 독자 개발한 리튬직접추출기술로 2021년부터 리튬을 본격 생산할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수산화리튬 및 탄산리튬은 양극재를 만드는 포스코ESM에 원료로 공급돼 포스코켐텍의 음극재와 함께 포스코그룹의 2차전지소재 사업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와 함께 국내 2차전지사에도 리튬 공급을 확대하게 돼 국내 원료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