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올해 초 정부가 야심 차게 내놓은 `증시 활성화` 대책.

그런데 뚜껑을 열어보니 믿고 투자했던 개인 투자자들은 `마이너스 수익률`로 손실만 떠안고 있습니다.

잡으려 했던 부동산 가격은 오르는 상황에서 증시에 실망한 개인투자자들의 엑소더스가 이어질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보도에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지난 1월 코스닥 벤처펀드 등 `자본시장 혁신` 담은 경제 정책 방향을 선보였습니다.

정부가 앞장선단 기대감에 잠시 들썩였지만 7개월 만에 코스피는 12%, 코스닥은 15% 급락했습니다.

특히 정부 정책을 믿고 투자한 개인 투자자의 타격이 큽니다.

코스닥 시장의 85%를 차지하는 개인 투자자의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주가 수익률을 단순 평균해서 보면 -33%로, 같은 기간 40% 이상 수익을 얻은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에 비해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또 정부가 내년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에 19조6,000억 원을 투입하는 등 4차 산업 혁명을 핵심 과제로 꼽으면서 관련 기업도 주목을 받았지만 주가는 흐지부지합니다.

바이오, 제약 기업이 포함된 KRX300 헬스케어 지수는 1월 말 4325.53까지 올랐다가 삼바 논란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현재 21% 이상 급락했고 IT와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기술 지수는 9%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 전쟁과 금리 인상 등 대내외 경제 상황도 악영향을 주고 있지만 정책도 증시 위축에 한 몫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여기에 정부의 연이은 규제에도 올해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률이 4.73%를 기록하는 등 증시 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이면서 투자자들의 증시 이탈과 추가 하락이라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단 우려도 나옵니다.

정부도 이런 상황이 되자 부랴부랴 보완책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하반기 중 혁신성장과 생산적 금융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자본시장 개혁과제를 마련해서 추진"

상반기 정부의 자본 시장 혁신 정책을 두고 `낙제점` 이란 평가가 우세한 가운데, 코스닥 지수 관련 파생 상품에 대해 양도 소득세를 부과하는 것과 하반기 개혁 과제 간 엇박자 논란이 일면서 증시를 둘러싼 투자 심리가 더욱 위축될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이민재 입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