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트럼프, 무역적자 해소 위해 달러 약세 추진할 것"

달러, 4월 이후 6% 급등...13년 평균치보다 11% 높아

트럼프 행정부, `신 플라자 합의` 추진 가능성


블룸버그 통신은 월가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적자 해소를 위해 달러 약세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달러는 4월 3년래 최저치를 기록한 후 6%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3년 달러 평균치 보다 13% 높은 수치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수출을 위주로 하는 미국 기업들에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 미국 행정부가 이례적으로 환율에 개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미국이 공개적인 환율전쟁에 나서고 외환시장에 개입하면 달러가 심각한 조정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찰스 달라라 전 국제금융협회 회장은 "무역분쟁에 통화 문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도이체방크도 미국 정부의 달러 개입이 더 이상 불가능하지 않다고 봤다

일부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신 플라자 합의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플라자합의란 1985년 G5 경제 선진국과 한자리에 모여 환율 안정화를 위해 추진한 합의를 말한다.

플라자 합의로 인해 엔화는 3년 뒤 100% 절상 돼 일본 경제는 불황을 맞이했다. 현재 미국이 중국에 취하는 조치는 당시 상황과 매우 비슷해 보인다.

JP모건 잭 팬들은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미국 행정부는 단 한 번도 외환시장에 개입한 적이 없었다. 미국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것은 수십 년 동안 이루어진 관행에 벗어나는 일이다"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의 플라자 합의가 아니어도 트럼프가 달러 약세를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보고 있다. 실질적 성사 가능성은 낮지만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해 연준이 달러를 매도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의 독자 행동에 다른 국가들도 보복할 수 있고, 최근 므누신 재무장관도 외환시장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아직까지 트럼프 행정부의 개입 가능성을 확신할 수 없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윤이라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