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올해 매출 1조를 달성하는 이른바 `1조 클럽`에 가입하는 제약·바이오 업체들의 수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지난해에는 유한양행, GC녹십자, 광동제약 등 단 3곳 뿐이었지만, 상반기 매출실적을 감안하면 올해는 사상 최대인 8곳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옵니다.

전민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 상반기 5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은 유한양행, GC녹십자, 한국콜마, 광동제약, 셀트리온, 대웅제약 등 모두 6곳.

이들 업체들은 특별한 악재가 생기지 않는 한 무난히 올해 `1조 클럽` 진입이 예상됩니다.

특히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와 트룩시마 판매 호조 덕에 창사 16년만에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넘길 것이 확실시됩니다.

이미 지난해 9,6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며 올해 1조 클럽 가입을 `0순위`로 예약한 대웅제약은 하반기 `나보타`의 미국 진출이 현실화될 경우 1조원을 훌쩍 넘는 실적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CJ헬스케어를 인수한 한국콜마는 업계의 순위 판도까지 바꿀 `다크호스`. 이미 상반기 6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 단순 수치상으로도 1조원은 가뿐히 달성할 전망입니다.

[인터뷰] 강준영 한국콜마 전무

"CJ헬스케어가 콜마 자회사라서 연계매출이 되니깐 단순 계산만 해도 1조는 넘어서게 된다. 식약처로부터 허가 받은 (역류성 식도염) 신약의 반응이 좋을 경우 매출 신장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5천억원에 근접한 한미약품과 종근당도 각각 `1조원 클럽`의 재입성과 신규 가입을 노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 제약·바이오업계에서 연매출 1조는 `꿈의 실적`으로 불렸지만, 꾸준한 R&D 투자로 해외 수출과 기술 이전 등의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이제는 누가 먼저 해외매출 부문에서만 1조를 달성하느냐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재국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

"성장기로 접어든 추세이기 때문에 정부가 R&D 투자 의지를 꺾는 기조만 아니라면 날개를 달아서 이륙할 수 있다. 하나의 의약품으로 해외시장에서 1조를 누가 가져오느냐라는, 그 다음의 지표들이 제약·바이오산업에서 주요한 관심사가 될 것이다."

매출 1조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도 글로벌 제약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됐다는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