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개혁 속도를 높이기 금융권이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란 명분도 좋지만 경영 간섭이 지나친 게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회사와의 전쟁을 선포한 윤 원장과 금융권과의 갈등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습니다.

즉시연금 지급을 둘러싼 생보업계와의 마찰이 대표적입니다.

즉시연금 미지급금을 일괄 지급하라는 금감원 권고에,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거부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나아가 삼성생명은 금감원에 민원을 넣은 가입자 한 명을 상대로 채무부존재 소송을 냈습니다.

연금을 추가로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걸 법원으로부터 신속히 인정받겠다는 취지에섭니다.

은행권도 분위기는 비슷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은행들이 점포망 줄이기에 나서자 금감원은 지점 폐쇄로 소비자들이 얼마나 불편할 지, 또 불편을 덜기 위해 어떤 대책을 마련할 지를 담은 모범규준을 만들도록 지시했습니다.

4년 전 7천4백여 개였던 은행 점포수가 최근 6천7백여 개로 급격히 줄면서 금융 소외지역이 늘 것이란 우려에서 나온 판단입니다.

하지만 은행들은 지나친 경영 간섭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은행업계 관계자

"점포 축소는 개별 은행들에 자율적으로 맡겨도 될 것 같은데 (금감원이)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서 규제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윤 원장은 감독당국으로서 `소비자 보호`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방침.

사실상 금융업계와의 `전쟁`에서 물러날 뜻이 전혀 없음을 밝힌 셈으로, 3년 만에 부활하는 금융회사 종합검사를 앞두고 표적이 될까봐 금융업계는 속앓이만 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

임원식기자 ry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