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은 / 앵커

맹경열 / 하나금융투자 선릉금융센터

Q. 오늘은 투자자를 위해. 어떤 종목을 가지고 오셨을지 기대됩니다. 어떤 종목 준비하셨나요?

- 오늘 소개드릴 기업은 미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액센츄어 입니다. 지난 방송에서 문서 관리 솔루션 기업,도큐사인을 언급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현재 산업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주목해야 할 산업 트렌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구글등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성장률을 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중요성을 어느정도 가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액센츄어는 미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아일랜드 기업으로 기업이나 정부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 기업입니다.

Q. 그렇다면,액센츄어의 구체적인 기업 정보주시죠.

- 액센츄어는 120개 국가에 진출하여 42만명의 임직원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입니다. 새롭게 출현하는 트렌드나 기술에 대한 통찰력 있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액센츄어는 IT 서비스 분야의 리더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은행,보험,헬스케어 등을 포함한 40여개 산업에 전문 지식과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엑센츄어는 포춘이 선정한 글로벌 100대 기업 중 94개 기업, 500대 기업으로는 80%를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컨설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만큼, 사업 부문에 대한 분류 또한 고객군을 기준으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기술부문, 금융, 헬스케어, 제조업, 원자재 등으로 구분됩니다. 최근 실적 발표를 기준,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사업 부문은 제조업 부문이지만,가장 높은 성장성을 나타내고 있는 부문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기술 부문인데요. 최근 높은 성장성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들의 대부분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나 콘텐츠 산업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액센츄어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기술 부문 성장성 또한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투자 포인트를 짚어볼까요?

- 먼저 액센츄어의 강점을 세가지로 요약하면 컨설팅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 고객들의 높은 충성도, 그리고 120개 국가에 진출한 글로벌 네트워크입니다. 무역 갈등 관련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시에 상존하고 있는 만큼, 투자자의 입장에서 높은 글로벌 매출 비중이 오히려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디지털 트랜스포이션이 산업 전반에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액센츄어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와 접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컨설팅을 해주는 기업이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하여 액센츄어는 컨설팅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디지털, 사이버 보안 같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투자와 역량 강화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컴퓨팅 부문의 경우, 2014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2015년에는 아마존 웹 서비스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였는데요. 이러한 결과로 클라우드 컴퓨팅,디지털, 사이버 보안 관련 서비스 매출이 현재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전체 고객 중 97%가 10년 동안 액센츄어와 좋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좋은 투자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실적과 주가 흐름도 기대가 되는데요?

- 액센츄어의 1분기 실적 발표는 어닝서프라이즈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 주당 순이익은 18% 증가하였습니다. 사업 부문으로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기술 부문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은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 보안, 디지털 관련 컨설팅 서비스에 자신감을 나타내며, 2018년 긍정적인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습니다. 액센츄어의 다음 실적 발표는 오는 9월 27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관련하여 전체 매출의 50% 이상이 북미를 제외한 국가에서 발생하는 만큼, 달러 강세를 염두에 두고 실적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가 흐름의 경우,연초 미국의 저금리 기조가 무너진 지난 2월부터 변동성이 높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글로벌 매출 비중이 높은 만큼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갈등에 지난 3월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지난 달에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를린 린치가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해 다시 한번 약세를 보였는데요. 그러나 주가의 전체적인 흐름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액센츄어에 대한 시장의 컨센서스 또한 나쁘지 않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Q. 끝으로 투자자를 위한 당부사항이 있다면?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액센츄어는 알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주가가 높은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지만,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액센츄어의 주가는 S&P500 과 S&P500 내 기술섹터 대비 더 나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별 종목을 선정할 때,경제 상황이나 비즈니스 패러다임, 트렌드 같은 거시적인 환경에서부터 시작하는 탑다운 방식을 선호하는 편인데, 이미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그 안에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 자체가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이무제PD(mjlee@wowtv.co.kr)

하이퍼링크 : https://www.youtube.com/user/hkwowtv/featured?view_as=subscribe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