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로 떠오른 소형아파트 (주)한양,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 화제
▶ 1~2인 가구 증가와 정부의 대출규제에 따라 수요자들 소형아파트 관심 ‘증폭’

▶ 전 세대 중소형 아파트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 눈길

▶ 지하 4층~지상 11~25층 7개동, 전용 40~74㎡, 총 711세대 중 255세대 일반분양

최근 주택시장에서 전용면적 60㎡ 이하 규모의 소형아파트가 대세로 떠오르며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1~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금융권 대출금리 오름세, 주택에 대한 정부의 규제 등 사회·경제적 흐름에 따라 비용 부담이 적은 소형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건설사들이 소형아파트에도 특화설계를 도입하는 등 공간효율을 극대화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형아파트 신규 공급이 뜸했던 지역의 경우 희소성까지 더해져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같은 요소에 따라 소형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거래량도 급증하는 추세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월 전용 60㎡ 이하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1만8,15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용 61~85㎡ 아파트 거래량인 1만6,735세대보다 약 8%, 전용면적 86~135㎡ 거래량 4,144세대보다는 약 70%이상 많은 수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소형아파트의 인기는 1~2인 가구의 증가세는 물론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대출이 어려워짐에 따라 이에 대한 부담이 증가한 점도 원인으로 꼽힌다”면서 “특히 최근 지어지는 소형 아파트들은 4Bay, 알파룸 등의 특화설계로 중대형 못지않은 넓은 공간을 누릴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소형아파트가 분양시장의 대세로 떠오르는 가운데 (주)한양은 성남에서 전 세대가 전용 40~74㎡ 중소형으로 구성된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를 이달 선보일 예정이다.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는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금광동 2622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25층 7개동, 전용 40~74㎡ 총 711세대 중 255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세부면적 별로는 △전용 40㎡ 104세대(일반 59세대) △전용 50㎡A 220세대(일반 180세대) △전용 50㎡B 36세대(일반 6세대) △전용 59㎡A 217세대(일반 3세대) △전용 59㎡B 88세대(일반 5세대) △전용 74㎡ 46세대(일반 2세대) 등 총 6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특히 일반분양 물량 총 255세대 중 전용면적 74㎡ 2세대를 제외한 253세대가 전용면적 59㎡ 이하 소형으로 구성되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소형아파트로 관심을 한몸에 받고있다.

◆ 도보거리 초·중·고 위치해 뛰어난 교육환경에 다양항 교통망까지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는 학교와 도서관이 가까워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도보 거리에 하원초·대원중·금광중·숭신여중·숭신여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위치한다. 또 사업지 주변에는 성남시 중원 어린이도서관, 우주체험관이 자리한 학세권 단지로 눈길을 끈다.

편리한 광역교통망도 눈에 띈다. 우선 단지 인근에 위치한 성남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도로 이용하여 서울을 비롯한 타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 할 수 있다. 또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도 단지와 인접해있어 강남, 송파, 분당, 위례 등으로 이동도 쉽다. 향후 서울-세종고속도로(예정), 남한산성 순환도로 확장(예정) 등 교통호재도 예정되어 있어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는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자랑한다. 롯데시네마 성남신흥점과 세이브존 성남점, 이마트 성남점을 이용할 수 있어 쇼핑과 문화시설을 한걸음에 즐길 수 있다. 또한 성남중앙병원, 법원, 경찰서 등 관공서와 의료시설도 갖춰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 청정자연으로 쾌적한 주거환경, 혁신설계와 첨단기술까지 多 갖췄다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는 청정자연을 갖춘 숲세권 단지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단지 바로 앞에는 검단산이 위치해 일부세대는 탁 트인 녹지조망을 누릴 수 있으며 인근에는 교통체험학습장과 축구, 농구, 테니스 등 각종 운동을 즐길 수 있는 황송공원과 은행식물원이 자리 잡고 있다. 단지는 평면특화와 혁신설계로 실속 있는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높은 채광 효과와 맞통풍이 유리한 3BAY(일부타입 제외)로 구성되며, 2~3룸에 2개의 욕실(40㎡ 예외)이 배치된다.

또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는 IoT 기술을 접목한 첨단아파트로 SKT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집의 조명을 켜고 끌 수 있으며, 또 에너지 사용량 조회, 스마트기기와 연동 등 편리한 생활이 기대된다.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 653번지에 들어서며, 8월 오픈 예정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