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은 / 앵커

전래훈 / KB증권 대치지점

Q. 새로운 투자처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에게 또 어떤 유용한 정보를 주실지 기대가 되는데요. 오늘은 친근한 기업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기업 준비하셨나요?

-오늘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와 마케팅 클라우드 대표업체인 어도비 시스템즈를 소개하려합니다.많이들 알고 계시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 사진,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툴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제공하는 종합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 만화, 유튜브를 통한 컨텐츠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영상 관련 쓰임새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관련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툴을 제공하고, 디지털문서를 읽을 수 있게 많이 쓰이고 있는 아크로밧리더인 PDF, 전자서명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문 매출액이 약 70% 정도 되고 나머지 30%는 클라우드를 포함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사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Q.네 그렇군요. 일단 어도비시스템즈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 분야가 크게 3가지라고 들었는데, 사업 분야로 기업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은데요. 하나씩 짚어주실까요?

-네, 먼저 첫 번째 부문은 매출액에서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어도비의 효자인 크레이티브 클라우드 (Creative Cloud, CC)로 문서, 영상 등 컨텐츠를 제작하고 작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툴을 클라우드를 통해서 제공하는 사업부문입니다. 우리 모두가 많이 알고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같은 어도비 대표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를 통해서 제공하여 데스크탑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편리하게 연결하여 작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어도비의 크레이티브 클라우드의 모바일 앱의 다운로드 수는 2.5억 이상을 넘어갔으며, 어도비의 온라인 Creative 커뮤니티 회원수는 글로벌 총합 약 천만 명 이상입니다. 디자인 및 영상 관련 제작 전문가들의 10명중 9명이 어도비의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Q.최근에 어도비가 크레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를 회원제로 전환 후에 실적이 많이 오르고 있다는 얘기도 있던데 이 부분은 어떤가요?

-어도비는 지난 2013년부터 모든 제품을 디지털 버전으로 전환했고, 크레이티브 클라우드를 회원제 기반 접속 서비스(클라우드) 형태로 사업모델을 변환하면서 최근 위에서 말씀드렸듯 모바일앱 다운로드수가 급증하고,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예전이라면 우리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CD로 직접 구매해서 PC에 다운받고 정식인증키를 입력하고 사용하는 형태로 많이 하셨었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C)를 통해 업데이트나 별도 구입 없이 포토샵 등 주요 소프트웨어를 웹이나 앱상에서 사용할 수 있게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 때문에 동사는 지난 2015년 하반기부터 분기 매출 성장이 20%를 넘었으며 2017년부터는 20% 중반대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나 아마존웹서비스 등 지속성이 담보되는 회원제의 특성 때문에 최근 이 회원제 기반 매출의 비중은 2014년 42%에서 오는 2분기 약 8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3월 1일부터 북미지역의 상업용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요금을 인상했던 것이 매출증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있고, 지역별로 연간 3~5%정도이 요금을 인상하고 제품 라입업도 정비할 계획입니다.현재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월 사용료는 약 53달러로 링크드인 프리미어의 60달러, 오토캐드의 123달러, 세일즈포스 엔터프라이즈의 150달러로 보다 저렴하기에 향후 가격 인상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Q. 그리고 두 번째 사업 부문은 디지털마케팅 부문이죠?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는 전문적인 미디어 종합 제작 툴을 제공하고, 미디어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도록 돕는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도 주력 분야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센세이(Sensei)라고 불리는 AI(인공지능)과 애널리틱 클라우드 분석 Tool을 통해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세울 수가 있어 제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들 맞춤형 마케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동사의 툴은 고객 니즈 예측, 상황 파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사업부의 주요 서비스는 크로스 채널 광고 플랫폼인 Advertising Cloud, 실시간 웹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Analytics, 고객 대상 캠페인을 관리하고 전달해 주는 Campaign, 고객대상 서비스의 개인화 및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인 Target, 고객 프로파일을 관리해주는 Audience Manager, 콘텐츠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Experience Manger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지난 2분기 디지털 마케팅 매출액은 5억 5천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약 +16% 증가했고, 최근에는 마젠토 커머스를 인수해서 B2B,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 부분까지도 강화에 나선 상태입니다.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자료에 따르면, 최근 Fortune 50에 포함된 기업의 2/3이상이 동사의 마케팅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 리테일 기업 Top10기업 중 8개 기업이 어도비의 마케팅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Q. 그리고 마지막 사업 분야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PDF와 같은 문서 클라우드라고 들었는데 이 분야는 어떤가요?

-글로벌 대표 PDF 솔루션을 제공하는 Acrobat과 전자 서명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Adobe Sign으로 구성된 Document Cloud는 매출액 전체에서 약 9~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큐먼트클라우드 사업부는 세일즈포스닷컴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분야의 소프트웨어 사업자들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Acrobat과 Acrobat Reader는 전세계 모바일 디바이스와 PC에서 약 10억 개 이상 사용되면서 어도비의 가장 효과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외에도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마케팅, 퍼블리싱 등의 순이익률이 증가하면서 고마진 비즈니스 모델이 늘어나고 있는 점도 고무적입니다. 각각 순이익률이 지난 2분기 기준 무려 96%, 64%, 93%가 증가했습니다. 마진율 자체가 높다는 것은 R&D나 마케팅 비용 확보가 용이하여 향후 사업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어도비의 경우 지난 6월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당시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짚어주시지요.

-어도비의 회계연도 기준 2분기(2018년 1~3월) 전체 매출액은 22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약 24%가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9%, 순이익은 77% 증가하면서 말 그대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시현했습니다. 어도비는 3분기(2018년 4~6월) 실적 가이던스로 매출액 22억 4천만달러, 주당순이익 1.68달러를 제시했고, 실적 발표는 9월 18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블룸버그 컨센서스에 따르면 어도비시스템즈의 올해 영업이익은 36억4000만달러로 지난 해보다 31.3% 증가할 전망이고, 매출액은 22.3% 늘어난 89억32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 (2018년 1월~3월) 기준 디지털 미디어 부문 매출액은 15억 464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했고, 2년 성장률은 64%에 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어도비에 대해서 투자포인트와 유의해야할 점 짚어주시지요.

-네, 동사는 미국에 상장된 미국 주식으로 미국 달러화로 환전한 후에 코드 ADBE를 검색하시면 매매가 가능하시고, 현재 시가총액은 약 140조원 규모이며 올해 ForwardPER은 약 36배입니다. 최근 대다수의 기업들이 클라우드로의 전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 시장 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우호적인 사업환경 수혜 지속되며 외형 고성장과 수익성 상승세 계속될 전망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확대,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가속화, 디지털 마케팅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려는 어도비의 전략은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그림을 그려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어도비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2020년 디지털마케팅 사업의 총 잠재시장 규모는 531억 달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이제는 휴대폰의 앱이나 PC에서 온라인을 통해 쉽게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PDF 등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면서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춰서 빠르게 디지털화된 문서나 영상 등의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 및 크레이티브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캐쉬카우를 창출하고 있는 동사에 대해 관심 가져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어도비라는 새로운 기술주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관심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