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런 가운데 지난해와 올해 북한 석탄이 수입되었다는 의혹에 미국 의회가 발끈하고 나섰습니다.

제재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과 은행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 `세컨더리 보이콧`까지 제기된 상황입니다.

가뜩이나 불안한 대외변수에 복병까지 등장했습니다.

계속해서 배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논란의 핵심은 북한산(産) 무연탄이 정말 러시아를 경유해 한국으로 들어왔느냐 입니다.

외교부와 관세청은 수입된 무연탄이 북한산 무연탄인 것이 맞는지 계속 조사 중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석탄을 수입한 관련 기업도 수입한 석탄은 러시아 정부의 발행증명을 받았고, 입찰 공고를 통해 가장 저렴한 제품을 구입한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관련 기업 관계자

"무연탄 국제입찰 공고를 통해서 무연탄을 사는 거죠. 러시아 정부가 발행하는 산지 증명서 같은 걸 통해서 러시아 광산에서 생산된 러시아산 석탄이란 걸 계속 확인을 했거든요."

하지만 야당은 전혀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관세청이 북한산이 맞다고 구두로 확인해줬다며 대북제재를 위반한 소지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미국 의회도 불쾌한 입장을 감추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의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 의원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제재를 위반하는 모든 개인과 기관은 세컨더리 보이콧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한국 정부와 기업이 제재를 위반했다면 예외 없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겁니다.

금융와 실물 부문에서 대외변수가 불리하게 돌아가는 가운데, 제재 위반이라는 돌발변수까지 더해지면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