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먼저 한 주간의 베트남 비즈뉴스 헤드라인입니다.

베트남 부동산투자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지만 실제 투자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부동산엑스포에서 베트남 부동산 투자 방식에 대한 문의가 많았는데요.

투자자들이 많이 문의하신 내용들을 토대로 오늘부터 3주 동안 자세히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도움말씀 위해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앵커>

질문1) 기초적인 질문으로 시작하죠. 외국인이 실제 베트남 현지 부동산 구입이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가 많았는데요.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베트남이 주택법을 개정하면서 2015년 7월1일부터 외국인은 베트남의 신규 프로젝트에 의해 시행된 주택이나 아파트, 빌라를 적법하게 구입해 50년 간 소유 할 수 있고요.

50년 만기 3개월 전에 기간연장을 신청하면 총 100년 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앵커>

질문2) 베트남이 사회주의 국가잖아요. 외국인이 소유한 부동산이나 아파트를 혹시 베트남 정부가 몰수할 가능성은 없나요?

<답변>

네, 매우 재미있는 질문인데요. 아마도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 정부가 한국기업에 가한 일방적인 행태 등의 상황을 우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이 1986년 ‘도이머이’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한 후 약 30년이 지났는데요.

베트남 정부가 불법으로 이유없이 외국인의 재산을 몰수했다는 사례는 보고된 바 없는 것 같고요.

간혹 세금탈세나 세금체납혐의로 재산을 압류하는 경우는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질문3) 외국인들이 아파트 구입은 할 수 있지만 땅을 소유할 수는 없다는 말이 있는데, 외국인이 땅을 사고파는 것은 불가능한가요?

<답변>

네,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토지는 국가의 소유라고 돼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 개인은 베트남의 토지나 땅을 사고 팔 수 없고요.

다만 외국인투자법인을 설립하면 해당 법인의 사업목적에 맞는 토지사용권을 50년 간 구입할 수 있고 나중에 다시 되팔 수도 있습니다.

<앵커>

질문4) 한국 사람이 베트남 아파트를 구입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계약금은 어떻게 보내나요?

<답변>

네, 시행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가구당 한화로 약 500만 원 정도의 계약보증금을 내고 가계약을 하는데요.

이 절차는 구입자가 현지에 직접 가서 서류도 작성하고 계약보증금은 달러를 베트남동화로 환전해서 지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 귀국하신 후에 일주일 또는 한 달 내 국내 은행에 가셔서 해외부동산취득신고를 하고 나머지 계약금액을 송금하면 계약이 완성됩니다.

질문5) 분양 아파트의 경우 한국과 같이 선분양 후 일정 기간을 두고 중도금, 잔금 등을 순차적으로 내는 구조인가요? 아니면 한 번에 아파트 구입비를 다 내야하나요?

<답변>

네, 베트남도 한국과 비슷한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행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계약금 지급 후 5번 내지 10번 정도 중도금과 잔금을 순차적으로 나눠서 냅니다.

질문6) 어제도 센터에서 베트남부동산 시장에 대한 간이 세미나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설명회를 계속 진행하시나요?

<답변>

네, 어제 K-VINA비즈센터 강남센터에서 하노이 부동산 투자 여행을 위한 사전설명 세미나가 있었고요.

날이 무더웠는데도 불구하고 세미나실은 만석이었습니다.

부동산투자에 따른 질의응답이 많이 나와서 예정시간보다 한 시간이나 연장됐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리고요.

본 간이세미나는 계속될 예정입니다. 다음 세미나는 8월 7일(화)오후 5시에 저희 K-VINA비즈 강남센터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참고로 하노이부동산투자 1차 여행은 8월13일 출발/ 2차는 8월20일 출발 예정인데요.

2박3일동안 하노이 중심상업지구에서 도시개발확장축 주동선안에 입지한 투자유망 아파트 네 군데 현장을 전부 답사하고 관광도 하고요.

원하실 경우 아파트 구입계약도 하고 올 수 있는 투자와 휴가를 겸한 일거양득의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질문7) 센터에서는 부동산투자여행 말고 최고위과정 교육과 시찰단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한국경제TV와 한국외대 공동주관으로 베트남 비즈최고위과정 제2기 원우를 모집 중에 있고요.

8월말에 시작해서 약 4개월간 강남 노보텔에서 진행되고요. 특히 국내최고의 강사진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외대 베트남어과 전임교수님들과 베트남 전·현직 기관장들, 그리고 베트남 관련 CEO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10회 이상 운영된 엑기스가 녹아있는 VIP산업시찰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K-VINA 베트남산업시찰단 3기도 모집 중이고요.

9월5일부터 3박4일 동안 호찌민과 붕따우 바닷가를 다녀올 예정입니다.

특별히 이번 산업시찰은 베트남 전기전력태양광발전 기업현장과 베트남 전력청 강연, 유망태양광프로젝트 소개 등이 있고요.

상업유통 분야는 인기화장품시장답사와 편의점/마트, 유통시장을 답사하고 전문기업인과 성공교포기업인으로부터 강연을 들을 예정입니다.

저도 이번 시찰단에 동행해서 현장강연을 해 드릴 예정인데요. 벌써 많은 분들이 신청하셨습니다.

<앵커>

네, 지금까지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이었습니다.

다음주에도 베트남 부동산 투자 방법에 대해 이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