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지원`을 주문했습니다.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금융지원을 강조한 건데, 금융회사들은 부담이 이만저만 아니라며 볼멘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년간 금융회사들이 추심을 포기한 소멸시효 완성채권은 무려 30조 원에 이릅니다.

덕분에 300만 명이 넘는 서민과 취약계층이 빚 부담을 털어내고 다시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일 대출 상담사로 나선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같은 서민금융 정책 성과를 강조하며 앞으로는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와 현장 중심의 정책을 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최종구 / 금융위원장

"(지난 1년은) 금융의 울타리 바깥으로 내몰린 분들을 다시 금융의 영억 안으로 데려오는 응급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2단계 조치로, 그간의 서민금융 정책들을 금융시스템에 내재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서민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취지라는 점에 공감하면서도 금융회사들의 고민은 갈수록 깊어가는 분위기입니다.

대표적인 게 영세 자영업자들에 대한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하 방침.

국회 정무위 회의에서 금융위가 하반기 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카드사들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최저시급 인상에 반발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달래기 위한 조치에 애먼 카드사들만 피해를 입게 된 겁니다.

[인터뷰] 카드업계 관계자

"제로페이다 무슨 각종 페이를 만든다고 하는데... 0% 가까이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가 되면 업계 경영도 많이 힘들어지지 않을까."

`금융약자 보호`라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마땅히 정부가 부담해야 할 몫을 민간 금융회사들에게 떠미는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

임원식기자 ry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