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가 연일 부진을 거듭하고 있는 한편, 최근 미국 경기가 눈에 띄게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김원규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올해 국내 투자자의 미국 주식 거래 규모는 123억달러, 우리돈으로 약 13조9천억원.

이는 지난해(49억4천만달러)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0.6% 늘어난 규모입니다.

특히 올초 하루 평균 15조원에 육박하던 국내 증시의 거래대금이 반토막(8조원선)난 것과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국내증시가 부진하자, 미국 증시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인터뷰>최광순 이베스트증권 글로벌 영업 본부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은 미국 경기의 활성화가 기본이기 때문에 미국 시장은 우상향 가능성이 높다는 게 우리 리서치팀이나 대부분의 시각이다. "

실제 미국의 올 2분기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4%대로, 지난해(2%)와 비교해 두배 이상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미국 주식 직구 인기가 당분간 더 유지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먼저 올해 미국 증시의 자기자본이익률 추정치는 약 30%로, 글로벌 지수의 평균(10~15%)대비 최상위 수준입니다.

최근 치솟는 월·달러 환율도 투자자들에게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율은 해외 주식을 살 때 변수로 작용하지만 달러가 강세일 경우 투자 수익에 대한 환차익을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초 1063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은 현재 1130원대로 올 들어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큰 손인 국민연금이 해외주식 투자 비중을 늘리는 점도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진단도 나옵니다.

<인터뷰>오온수 KB증권 연구원

"(국민연금의 해외투자 비중 확대 결정은)실질적으로 미국증시의 거래량이 증가하기 보단 우리(투자자들)도 이제 미국 투자를 해야 되겠구나 하는 (투자심리에) 효과를 줄 것이다."

한편, 거래 수수료가 제로 수준인 국내와 달리 해외는 0.25∼0.5%이며, 양도차익(수익금)에서 250만원을 공제한 후 남은 금액에 대해 22%의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만큼 세금 관련 부분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한국경제TV 김원규입니다.

김원규기자 w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