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배구조 평가 2년 연속 A등급
SK이노베이션이 올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실시한 지배구조 등급 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기업지배구조가 우량한(A등급 이상) 25개 업체 중 하나로 평가받은 겁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지난 23일 코스피 상장사 685곳, 코스탁 158곳 외 금융사 87곳을 포함한 총 930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2018년 지배구조 등급` 평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주주권리, 기업공시, 이사회 등 지배구조 관련 237개 핵심 항목을 기준으로 최종 S, A+, A, B+, B, C, D 등 7개 등급을 부여합니다.

올해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총점은 지난해 171점에서 올해 178점으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이번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배경에는 올해 실시한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 전자투표제 도입으로 대표되는 SK이노베이션의 주주 친화 경영이 핵심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5월 창사 이래 최초로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하고 주주의 권리,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책임 등을 명문화하고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주주의 권익을 제고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늘려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겁니다.

지난 3월 국내 대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전자투표제도 시행했습니다. 그간 시간적, 물리적 여유가 없어 참석하지 못했던 소액 주주들에게 의결권 행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77만64주에 육박하는 의결권 행사를 이끌어 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도 시행 중입니다. 지난해 7월에는 창사 이래 최초 중간 배당을 결정하며 주주 중시 경영을 위한 주주 가치 극대화에 나섰습니다. 지난 4월에는 주주 친화 경영 확대와 함께 주가 안정을 도모하고자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습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