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 전망은?
최근 글로벌 게임시장의 규모가 매우 커지고 있고, 한국도 세계 TOP 10안에 위치해있다.

실력 있는 국내 게임 개발사들이 국내출시 및 해외 진출을 상당히 많이 하고 있지만, 성공하는것이 쉽지는 않다.

국내에서만 1년에 약 2만개의 게임이 출시되고 있지만, 대형퍼블리셔와의 사투를 벌이고 있으며, 해외 퍼블리셔들과의 경쟁은 더욱더 어렵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개발사들은 퍼블리싱 구조를 갖추기 힘들어서 큰 회사와 퍼블리싱 계약들을 많이 하여 진출을 하지만 수익을 내기가 쉽지는 않다.

퍼블리싱사는 기본적으로 개발사가 구축하기 힘든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해외현지국가 언어 번역, 현지 커뮤니티 관리, 마케팅 및 홍보, 게임 출판등의 개발 외 모든 판매 및 홍보 시스템을 제공하는 대신 개발사와 매출의 수익을 나누거나, 결제 수수료 등을 분배를 한다.

개발사와 퍼블리싱사는 게임유통 과정에서 공생관계가 되는것인데, 실질적으로 갑을 관계가 생길수 밖에 없다. 따라서 수익구조도 퍼블리싱 계약관계에 따라 개발사가 매출액의 20~30%를 가져가기도 하고, 6~70%를 가져가기도 하는등 천차만별이 된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퍼블리싱사로 도약을 하면 매출액을 나눌 필요가 없으니 기회와 여건이 된다면 스스로 개발한 게임을 직접 퍼블리싱을 하여 매출을 온전히 다 가지는게 수익성 극대화 및 비용구조 개선 측면에서 엄청난 결과가 된다.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국산 모바일 게임을 돕기 위해 개발사 들만을 대상으로 글로벌 퍼블리싱 대상자를 모집하여, 진출 국가를 현지화를 위한 번역지원, CS 및 커뮤니티 관리, 제작컨설팅, 해외마케팅 등을 지원하려하는데, 중소 개발사 들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개발사가 앱스토어 수수료를 제외하고 모든수익을 가져갈수 있어서 앞서 언급한 중소 개발사의 수익성 제고에 큰 도움이 될 정책인데, 선정되기 못한 다른 게임들은 현재의 업태 처럼 직접 퍼블리싱 사로 도약을 하거나, 큰 퍼블리싱 회사와 계약하여 진출 할 수 밖에 없다.

2018년 퍼블리셔사로 전환한 회사들이 있는데, 쿠키런으로 유명한 데브시스터즈, 블랙스쿼드로 유명한 엔에스스튜디오는 퍼블리싱사로 도약하였고, (주)인프라웨어는 일본 현지법인은 보야지 그룹과 합작하여 셀바스엠을 설립하여 직접 퍼블리 싱을 하고 있다. 자사의 게임을 해외로 직접 진출 시키기 위해 노하우가 갖춰졌으며, 수익극대화와 앞으로 계속성장을 하기 위해 업무구 조를 바꾼 예 이다.

이렇게 성장한 회사들은 자사의 수익 극대화 통해 자본이 쌓이고 비용소모 구조가 줄어들게 되면, 그 노하우로 자사 게 임 외 다른 개발사의 게임을 퍼블리싱을 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매출이 상당하기 때문에 퍼블리싱 사들이 많이 상 장 되어 있다.

시가총액이 1조 이상인 넷마블 게임즈, 카카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NHN엔터테인먼트, 더블유게임즈 등의 큰 기업이 있고, 시가총액 1000억 이상인 40여개의 회사가 상장되어 있는데, 게임산업이 커짐에 따라 상장되는 회사들이 늘 어날 전망이다.

국내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개발사들이 숨어 있다.

따라서 중소 개발사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과 퍼블리싱 표준계약 지침(법령)을 통해 상대적으로 약자인 개발사들의 수익과 성장도 보장해 줄 필요가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