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핀테크 활성화 위해 규제 재설계 필요"
금융당국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규제혁신 등 제도적 지원과 더불어 핀테크 기업들에 대한 자금, 해외진출 지원에 나섭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오늘(23일) 오전 경기도 판교에서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핀테크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모두 발언에서 최 위원장은 "금융과 ICT 간의 결합 폭과 깊이가 깊어지면서 금융생활과 산업의 지형이 크게 바뀌고 있다"며 특히 "인터넷 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의 긴밀한 협력이 금융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바젤 은행감독위원회의 감독인가제 재점검 권고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기존 금융산업 규제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오가는 만큼 우리도 핀테크 지원·규제의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현재 금융위는 핀테크 기업이 금융회사에 혁신서비스의 시험 운영을 맡기는 `위탁 테스트`와 금융회사가 핀테크 기업에 혁신서비스 개발을 맡기는 `지정대리인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현행법 내에서 금융 규제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 간담회에서 핀테크 업체들은 "소수 지분으로는 혁신을 주도하기 어렵다"며 "ICT 기업이 인터넷 전문은행 경영에 참여하고 금융회사들과의 협업 기회도 보다 늘려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임원식기자 ry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