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먼저 한 주간의 베트남 비즈뉴스 헤드라인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부동산시장 집중 점검 세번째 시간인데요.

오늘은 특별히 삼성동 코엑스에서 오늘부터 일요일까지 사흘 동안 열리는 `부동산엑스포` 현장 연결해서 베트남 부동산 이야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성필 기자 나와 주세요.

<기자>

네, 저는 지금 부동산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코엑스 C홀에 나와 있습니다.

한국경제TV가 주최하고,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부동산 시장의 현재와 미래를 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박람회인데요.

4차 산업혁명이 주택과 도시개발에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정부와 지자체, 공기업이 진행하는 도시재생 사업과 공공 주도의 부동산 개발 사업 흐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요 민간 건설사들이 분양 중인 주택과 해외 부동산 투자에 대한 상담도 이뤄집니다.

K-VINA비즈센터도 이곳 해외부동산관에 부스를 열었는데요.

베트남과 미얀마 등 해외 부동산 시장에 대한 투자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K-VINA비즈센터 부스와 함께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베트남 부동산 세미나가 별도로 진행된다고요. 소개해 주시죠.

<기자>

네, 내일은 호찌민 편, 그리고 모레는 하노이 편을 강연하는데요.

최근 베트남 경제현황과 호찌민과 하노이의 도시개발 계획 등을 알아보고 투자 전략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지금 제 옆에는 이번 세미나 강연자이신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 나와 계신데요. 보다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1) 이번 세미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설명하실 예정인가요?

<답변>

네 그동안 저희 K-VINA비즈센터에서는 주로 국내 기업들의 베트남산업, 투자진출 전략에 대한 세미나와 방송을 주로 했는데요.

그랬더니 큰 사업투자정보도 좋지만 `부동산, 주택투자 등 소액투자를 검토하는 개인투자자들을 위해서 호찌민에 투자하는 게 좋을지, 하노이가 좋을지, 1억 원대 저가아파트가 좋을지, 4~5억 원대 고가아파트가 좋을지, 어느 지역 어느 단지 아파트가 좋을지 꼭 짚어 주면 좋겠다.`는 요청이 참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그런 분들께 시원한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질문2) 투자 시장으로서 베트남 부동산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네, 한국이나 중국 등의 선행사례를 살펴보면 신흥 산업 국가들이 고도경제성장기에 거의 대부분 부동산, 주택가격이 동반 급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 부동산, 주택가격의 경우도 단기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등 대외변수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긴 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5년에서 10년 이내에 중국부동산시장이 폭등하기 시작한 2009년 도 같은 수직상승기. 즉 폭등장이 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3) 지금 시점에서 베트남 부동산의 투자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투자판단 기준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답변>

지금과 같이 대외변수의 변동성이 높은 시점에서는 `가성비`가 주요 투자 포인트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투자자입장에서는 현지 거주자가 아니라면 향후 임대를 잘 놓을 수 있는지 공실가능성 여부도 중요한 투자 포인트라고 판단됩니다.

질문4) 시청자 분들께 투자 원 포인트 레슨을 해주신다면요.

<답변>

네. `하노이와 호찌민의 도시개발확장축의 주동선 라인 안에 투자하라`는 것이고요. 또 한가지는 `가성비가 좋은 부동산·주택에 투자하라.` 는 것인데요.

투자자 입장에서는 역시 구입가격 대비 미래가격 상승 가능성과 장기 전망 등을 따져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5) 베트남 부동산세미나 말씀해 주셨는데 자세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답변>

`베트남 부동산 세미나`는 부동산엑스포 기간 중에 14일, 토요일과 15일, 일요일, 이틀간 열리는데요. 제가 강연할 예정입니다.

제목은 `베트남부동산 대박투자처는 어디인가?` 이고요.

14일 토요일 오후 3시50분부터 제1탄 호찌민 편, 15일 일요일 오후 3시50분부터 제2탄 하노이 편, 그리고 베트남과 함께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미얀마 양곤에 대해 강연할 예정입니다.

주요내용은 `최근 베트남경제현황/ 호찌민과 하노이 도시개발확장계획/하노이에 투자할지? 호찌민에 투자할지? / 1억짜리 아파트 다섯 채를 사야할지? 5억짜리 한 채를 살지?` 등 궁금증에 대한 명쾌한 답을 드릴 예정이고요.

투자유망 아파트단지도 구체적으로 추천해 드릴 예정입니다.

<기자>

베트남 부동산 세미나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각각 3시50분에 이곳에서 진행됩니다.

베트남 부동산 그리고 전반적인 부동산 투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주말 이곳을 방문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엑스포 현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